금투업계 27%, 사외이사 절반 이상 정·관계 출신
상태바
금투업계 27%, 사외이사 절반 이상 정·관계 출신
  • 곽호성 기자
  • 승인 2015.03.18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국증권, 사외이사 전원...삼성자산운용은 4명 중 3명

[매일일보 곽호성 기자] 금융투자업계에서 4개 사 가운데 한 곳 이상이 사외이사의 절반 이상을 권력기관 출신 혹은 정치권 관련 인사로 채운 것으로 집계됐다.

18일 금융투자협회 및 금융감독원 공시에 따르면 올해 지배구조 연차보고서 또는 사외이사 선임 공시를 공개한 금융투자업계 30개 사 중 사외이사(내정자 포함)의 50% 이상을 정·관계 인사가 들어간 곳은 8개 사(26.7%)로 나타났다.

이 중 부국증권은 사외이사 3명 모두를 경제 관련 부처와 법원 출신 인사로 채웠다.

박원호 전 금융감독원 부원장, 국세청 국장 출신의 진병건 법무법인 JP 고문변호사가 새로 영입됐고 서울고법 부장판사를 역임한 이종욱 법무법인 태평양 대표변호사는 연임됐다.

삼성자산운용은 사외이사 4명 중 3명을 고위관료 출신으로 채웠다.

손인옥 전 공정거래위원회 부위원장, 기획재정부 출신인 윤영선 전 관세청장, 서울중앙지검장을 맡았던 안영욱 전 법무연수원 원장 등이 사외이사를 맡게 됐다.

유진투자증권에서도 이진학 전 국세청 기획관리관, 이홍재 전 서울중앙지검 외사부장 등 관료 출신 2명이 사외이사 3명 중에 들어갔다.

한화자산운용도 사외이사 3명 중 2명이 이제호 전 대통령 법무비서관, 이두호 전 재정경제부장관 특별보좌관 등 관료 출신이고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이번 주주총회에서 이정재 전 금융감독위원장 등 고위 관료 출신 사외이사 3명의 임기가 종료된다.

그러나 김석동 전 금융위원장과 권태균 전 조달청장을 영입하면서 사외이사 4명 중 2명을 여전히 관료 출신으로 유지하게 됐다. 삼성증권, KDB대우증권, SK증권도 각각 사외이사 네 자리 중 두 자리를 관료 출신이나 정치권 관련 인사들이 차지하고 있다 .

삼성증권은 기존 사외이사인 김성진 전 해양수산부 장관에 더해 금감위 부위원장을 역임한 이승우 전 예금보험공사 사장을 영입했다.

전체적으로 보면 30개사 사외이사 132명 중 정·관계 출신 인사가 35명(26.5%)이었다.

이 중에서도 금융위·금감원·기재부·국세청 등 금융업계에 직접 영향력을 행사하는 권력기관 출신이 16명이었다.

다만 이번에 신규 선임되거나 연임되는 사외이사 40명 가운데는 정·관계 출신 인사가 8명(20.0%)으로 기존보다 약간 줄었다.

또한 공시의 후보자 경력에서 정·관계 관련 경력을 밝히지 않은 경우도 여럿 나왔다.

IBK증권이 이번에 사외이사로 영입한 서성교 씨는 지난 2003년 한나라당 부대변인을 맡았었고 지난 19대 총선에서도 새누리당 공천 신청을 냈지만 공시의 후보자 경력에는 이 같은 사실이 없었다.

SK증권의 조성익 현 사외이사도 재경부 정책조정국장, 경제자유구역기획단장 등을 거쳤지만 공시에는 이런 경력이 빠져 있다.

하이투자증권의 이영호 현 사외이사도 금감원 부원장보까지 올랐지만 공시에는 이 금융감독기관 경력이 나와 있지 않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