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김무성·문재인, ‘경제 어려움’ 공감
상태바
박근혜·김무성·문재인, ‘경제 어려움’ 공감
  • 신재호 기자
  • 승인 2015.03.17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 대통령, 여야대표 만나 “경제 크게 일어나게 도와 달라”
문 대표 “임기중 성과 내려면 올해 안 남북정상회담 해야”
▲ 박근혜 대통령이 17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여야대표 회동에서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와 인사한 뒤 기념촬영하고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근혜 대통령과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패표는 17일 청와대에서 회담을 갖고 우리경제의 어려움과 이를 해결하기 위해 초당적 협력의 필요성에 공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여야 대표와의 청와대 회동 모두발언을 통해 “순방의 결과와 결실들이 국민과 기업들에 더 큰 혜택이 되고 다시 한번 경제가 크게 일어나는 초석이 될 수 있도록 두분 대표님께서 많이 도와 달라”고 호소했다.

박 대통령은 중동 순방성과를 설명하면서 “우리에게 다가오는 제2 중동붐이 또 제2 한강의 기적으로 이어져 경제 재도약을 이루는 원동력이 됐으면 하는 바람을 갖고 있다”며 “정치권에서의 협력이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정부의 여러가지 정책들이 사실 국회 입법을 통해 마무리 되듯이 외교성과나 결실도 국회에서 잘 협조해주셔야 연결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도 “오늘 이 회동이 서로를 이해하는 좋은 방향으로 가 상생정치를 통한 경제위기 극복의 좋은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결국 국정의 90%가 경제라고 생각하는데 우리나라만 겪는 것이 아니라 전세계 경제가 다 어려운 위기에 직면해 있기 때문에 여야가 같이 이해하고 협조하는 게 중요하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이에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그동안 대통령께서 민생을 살리기 위해 노심초사하셨지만 정부의 경제정책은 국민의 삶을 해결하는데 실패했다”며 “총체적인 위기다. 이런 식으로는 경제를 살릴 수 없다. 이제 소득주도 성장으로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경제민주화와 복지공약은 파기됐고 오히려 재벌과 수출대기업 중심의 낡은 성장정책이 이어졌다. 그 결과 중산층이 무너지고 양극화가 극심해졌다”며 “장기간 계속되는 심각한 내수부진에 전문가들은 디플레이션을 걱정하기 시작했다. 정부는 정부대로 해마다 세수부족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문 대표는 “최근 정부가 임금이 올라야 내수가 산다며 정부정책을 반성하는 듯한 모습을 보이는 것은 다행이지만 말과 정책이 다르다”며 “부동산이나 금리 인하와 같은 단기부양책만 있을 뿐 가계가처분 소득을 높여줄 근본대책은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 대표는 △최저임금 대폭 인상 △공평하고 정의로운 조세체계 구축 △세입자 주거난 해결 △가계부채 증가에 대한 특단의 대책 마련 등 4대 민생과제 해결을 제안했다.

문 대표는 “최저임금이 기본생활을 할 수 있을만큼 대폭 인상돼야 한다”며 “일부 지자체에서 시행하고 있는 생활임금도 모든 지자체와 정부까지 확대돼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전월세 값 폭등으로 서민들의 고통이 너무 크다”며 “대통령께서 대선 때 약속한 보편적 주거복지는 빈 말이 됐다. “기준금리 인하가 실질적으로 서민들의 금융 비용을 낮춰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표는 남북관계와 관련, “대통령께서 임기 중에 성과를 내려면 올해 안에 남북정상회담을 해야 한다”며 “우리 당도 초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