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대 금리시대] “위험상품 투자 시 공부는 필수”
상태바
[1%대 금리시대] “위험상품 투자 시 공부는 필수”
  • 곽호성 기자
  • 승인 2015.03.15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금리 시대 재테크 전략

[매일일보] 기준금리 1% 시대가 열리면서 전문가들은 목적자금과 기간별로 상품구성을 달리하고 스스로 공부해서 투자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15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지난 12일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이달 기준금리를 연 1.75%로 0.25%포인트 내렸다. 이렇게 금리가 떨어지면서 투자자들은 자금 운용을 어떻게 해야 할지 걱정을 하고 있다. 

현재 비교적 안정적인 금융상품 중 은행 정기 예금의 금리는 2% 수준에서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 저축은행의 예금 금리도 2.5% 미만이고 증권사들의 종합자산관리계좌(CMA) 2.15∼2.3%, 1년 만기 머니마켓펀드(MMF) 2.3% 등이다.

또 1년 만기 위안화예금 자산담보부기업어음(ABCP)과 1년 만기 전자단기사채(ABSTB) A1∼A2 등급, 저축성 보험(사업비 징구) 등은 3% 수준에 머물고 있다.

지금은 주가연계증권(ELS), ELS인덱스, 펀드, 인컴펀드, 단기채권펀드 등 위험을 각오해야 하는 투자 상품 외에는 연 5% 이상 수익을 낼 수 있는 상품을 찾기 힘들다.

재테크 전문가들은 투자자들을 위한 1% 금리시대 대응전략으로 우선 목적자금과 기간별로 상품 구성을 다르게 해야 한다는 것을 조언했다. 금리와 무관하게 3년 이내에 사용해야 할 돈이라면 안전한 예금이나 적금 등 비교적 안정적인 상품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이런 상품에 가입할 때는 새마을금고나 신협의 비과세 상품을 우선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또한 전문가들은 가급적 5년 이상 여유가 있는 목적자금만 펀드 같은 투자상품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한다. 돈을 원하는 상황에 바로 쓸 수 있어야 하는데 자칫 잘못하면 돈이 묶이거나 수익 측면에서 손해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2030세대는 주식형 상품 투자를 통한 다소 공격적인 투자가 좋고 4050세대의 경우 혼합형 상품, 회사채, 전환사채(CB) 및 신주인수권부사채(BW)에 투자하는 메자닌펀드 등이 좋다.

송승용 희망재무설계 이사는 “금융회사 직원 말만 듣지 말고 스스로 다양한 투자상품에 대해 공부해야 한다”며  “적은 돈으로 조금씩 분산투자하면서 경험을 쌓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