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문화전당 개관 총력 지원체제 돌입
상태바
광주시, 문화전당 개관 총력 지원체제 돌입
  • 이창식 기자
  • 승인 2015.03.09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개반 규모 ‘문화전당 개관 지원본부’ 구성해 본격 운영

[매일일보 이창식 기자] 광주광역시가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성공적 개관을 위해 지원본부를 본격 운영하고 유관기관과 정례협의회를 강화하는 등 총력 지원체제에 돌입했다.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 특별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전당 개관작업이 급물살을 타고 있으나 준비기간이 빠듯해 입체적이고 밀도있는 지원·협력체계가 필요하다는 판단 때문이다.

시는 ‘문화전당 개관 지원본부’를 구성하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종합지원계획을 수립하는 총괄지원반을 비롯해 문화예술행사 등을 담당할 문화관광반, 숙박시설 확보대책을 추진할 숙박보건반, 경관정비반, 교통대책반, 안전반, 시민참여반, 홍보반, 자치구 지원반 등 총 9개반으로 구성됐다.

지원본부는 매월 1회씩 회의를 개최해 각 분야별 지원계획 및 추진상황을 관리하고, 정례협의회 및 아문단에서 논의된 요청사항을 신속 지원하게 된다.

또 과제별 세부실천 계획 및 이행상황도 점검하고 사안별로 단기, 중기, 장기적 과제로 구분해 추진한다.

아시아문화중심도시추진단, 전남도간 정례협의회도 강화한다. 

현재 아문단은 7월2일~8월2일까지의 전당 사전공개, 9월 개관행사, 9월4일~9월27일 개관축제를 기획·총괄하고 수도권 등 타 지역 및 해외홍보와 내외국인 유치전략을 병행해 추진하고 있다.

광주시는 관광, 숙박, 교통, 도시환경 등 행정지원과 문화예술행사 개최, 관광상품 개발, 대회홍보, 시민참여 등을, 전남도는 관광상품개발, 공동홍보, 마케팅·숙박 등 행정지원을 맡고 있다.

시는 그간 월 1회 진행되던 정례협의회를 월 2회로 늘려 문화전당 개관에 대비한 현안사항 발생시 긴급 지원하는 등 상생협력을 강화키로 했다.

정례협의회는 그동안 6차례 열려 17개의 안건을 협의한 바 있다.

더불어 시는 문화전당 5개원의 콘텐츠를 기획·제작하는 아시아문화원에 행정인력 파견도 검토 중이다.

아시아문화원이 현재 조직개편 중에 있어 정원조정 및 충원에 3~4개월여가 소요돼 개관준비에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기 때문이다.

시는 각 원별로 개관준비에 필요한 핵심 행정인력을 파악해 최소한의 시 공무원을 아시아문화원에 파견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시는 재정여건을 감안해 7대문화권을 연차적으로 추진해 문화권별 기능을 도시 전체로 확산시킨다는 계획도 세워놓고 있다.

윤장현 광주시장은 “문화전당을 한류의 거점이자 허브로 만들어 세계인이 찾는 명소로 만들어야 한다”면서 “성공적인 개관을 위해 문화체육관광부와 소통하면서 문화전당 운영에 지역의견을 반영하는 등 개관업무 지원에 만전을 기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