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재가 없다”···낙동강 준설 놓고 지자체-환경단체 대립
상태바
“골재가 없다”···낙동강 준설 놓고 지자체-환경단체 대립
  • 조용국 기자
  • 승인 2015.03.04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논바닥까지 파내는 실정에 “4대강 사업 강행한 국토부 책임” 지적

▲ 모래 대란 사태가 오자 경북 예천의 한 농지에서 상토를 걷어내고 모래를 파내고 있다(사진제공, 대구환경운동연합)
[매일일보] 대구경북의 골재 재고가 바닥나 낙동강 준설을 다시 시작하게 해달라는 일부 지자체의 요구가 빗발치고 있는 가운데 일부 지역에서는 부족한 모래를 충당하기 위해 농지를 걷어내고 파내는 일까지 발생해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이와 함께 이 같은 상황을 놓고 일각에서는 “이미 예견된 일이며 낙동강 준설은 절대 불가한 일”이라며 “4대강사업을 강행한 국토부가 책임지라”는 반응도 나왔다.

대구환경운동연합은 4일 “당장 쓸 모래가 없어 낙동강변 농지의 모래마저 팔아먹고 있는 실정”이라며 “지자체의 준설 요구에 앞서 짚고 넘어가야 할 과제가 있다”는 의견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성명서에서 환경연합은 △그간 준설한 모래의 사용처를 밝힐 것 △국토부는 오판한 골재수급계획에 대한 해명할 것 △뻘로 뒤덮인 바닥 준설 불가 △낙동강 준설은 지천 역행침식 된다 △준설에 앞서 보의 수문을열 것 △영주댐 공사 중단 등을 주장했다.

실제로 구미, 김천, 상주, 예천은 골재 재고가 다소 있지만, 칠곡, 고령, 달성군은 부족한 실정으로 칠곡군의 경우 10만㎥의 골재 재고를 갖고 있으며 이 물량은 두 달 정도 소비하면 모두 소진되는 양이다.

이와 관련 칠곡군의 한 담당자는 “국토부에 골재 준설에 대해 허가를 요청 했으나 불가하다는 입장을 들었다”면서 “물류비가 많이 드는 타 지역의 골재를 사와야 되는 실정이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