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키리졸브 시작일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 발사
상태바
北, 키리졸브 시작일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 발사
  • 장야곱 기자
  • 승인 2015.03.02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북한이 2일 새벽 스커드 계열 미사일로 추정되는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동해 상으로 발사했다고 국방부가 밝혔다.

국방부는 이날 "북한이 오늘 새벽 6시32분부터 6시41분 사이에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남포 일대에서 동해로 발사했다"며 "사거리는 각각 495㎞, 493㎞였다"고 밝혔다.

발사된 탄도미사일의 최고 속도는 마하 4.3, 최고 고도는 134㎞였다.

군 당국은 사거리와 궤적, 속도 등을 고려할 때 스커드C 계열의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것으로 추정했다.

국방부는 "한미 연합 키 리졸브(KR) 연습 및 독수리(FE) 훈련에 반발한 무력시위로 판단된다"며 "우리 군은 북한의 추가 발사 가능성과 다양한 도발에 대해 예의주시하고 있으며,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평양 남쪽 남포에서 동동북 방향으로 발사된 탄도미사일은 북한 내륙 지역을 가로질러 원산 호도반도를 지나 갈마반도 남쪽 50㎞ 공해상에 떨어진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은 이날 미사일 발사에 앞서 인민군 총참모부 대변인 성명을 통해 한미연합훈련에 대해 "우리 수뇌부의 제거와 평양점령 목표를 위한 북침핵전쟁연습"이라며 "북침실전연습이 개시된 이상 엄중한 사태를 절대 수수방관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의 위협적인 언동은 한반도 안보에 대한 대단히 심각한 도전이며, 탄도미사일을 발사하는 도발적 행위는 유엔 안보리 결의안에 대한 명백한 위반"이라고 비판했다.

한미연합군사령부와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오전 한반도 유사시에 대비한 한미연합훈련인 키 리졸브 연습과 독수리 훈련을 시작했다. 키 리졸브 연습은 13일까지 진행되며 독수리 훈련은 다음 달 24일까지 계속된다.

한편, 북한은 지난 한 달간 키 리졸브 연습과 독수리 훈련에 대한 비난 수위를 높이면서 단거리 발사체를 4번이나 발사했다.

일본 정부는 이날 북한의 탄도 미사일 발사와 관련, 항공기와 선박의 안전확보 관점에서 극히 문제가 있다며 북한에 엄중히 항의한다고 발표했다.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도 정례브리핑에서 "그(낙탄) 해역을 지나가는 여러 민간 상선, 어선 등에 위협을 주는 국제적으로도 도발적인 행위"라고 비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