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도발 포사격, 남북관계 '초긴장'
상태바
北도발 포사격, 남북관계 '초긴장'
  • 홍세기 기자
  • 승인 2010.01.27 1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북의 이번 도발이 남북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 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북측은 지난 25일부터 3월29일까지 서해상에 '항행 금지구역'을 선포했으며, 27일 오전과 오후 해상포 수십발을 발사했다.

북측이 이번 선포한 항행 금지구역은 NLL 수역을 포함하고 있으며, NLL을 항행금지구역으로 선포한 것은 이번이 첫 사례다.

북측은 정전협정 체결 직후인 1953년 8월30일 유엔군사령관이 설정한 서해 NLL을 인정하지 않아왔으며, 자신들이 설정한 '조선 서해 해상 군사분계선'을 우리 측이 넘을 경우 군사조치를 취하겠다는 뜻을 공공연히 밝혀왔다.

북 인민군 총참모부는 이와 관련, "포병구분대들은 27일 오전 서해상에서 연례적인 포실탄사격훈련을 진행했다"며 "포실탄사격훈련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총참모부는 또 "서해상에는 오직 우리가 인정하는 해상군사분계선만이 있을 뿐"이라며 "우리 측 수역에서 조선인민군 부대들이 계획적으로 진행하는 훈련에 대해서는 그 누구도 논할 여지가 없다"고 강조했다.

북측의 이번 도발은 미국·일본·중국·러시아 등과의 6자회담 재개 논의, 우리 정부와의 개성공단 실무회담, 후속 군사실무회담, 개성·금강산 관광 재개 실무회담 등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나온 것이라 그 의도에 더욱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런 가운데 지난해 말 서해상에서 벌어진 '대청해전'에서 패한 북측이 항행금지구역을 선포하고 본격적인 시위에 나서 서해 NLL 문제를 부각시키려한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북측이 서해 NLL 문제를 부각시켜 평화체제협상을 비핵화협상과 병행하자는 요구를 미측이 수용하도록 하고 지지부진한 우리 정부와의 대화를 앞당기려는 의도로 군사도발에 나섰다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 정부는 북측의 이같은 도발에 로우키(Low Key)를 유지하며 침착한 태도를 보이고 있어, 향후 상황이 급박하게 흘러갈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청와대는 북한의 서해상 포 사격과 관련, 27일 오전 10시 정정길 대통령실장 주재로 긴급안보대책회의를 소집, 해상포 발사행위가 명백한 도발행위인 만큼 원칙적으로 엄정하게 대응하되 차분함은 유지하기로 했다.

회의 참석자들은 이 자리에서 해상포 발사 이후의 상황 점검과 북한 특이 동향 여부에 대한 점검을 하고, 향후 정부 대응방향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선규 청와대 대변인은 이와 관련, "필요 이상으로 긴장이 조성되거나 감정이 자극되기를 바라지 않는다"며 "북이 화해 무드를 조성하며 교류를 제안하는 마당에 왜 그랬을까에 대한 의도 분석이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청와대의 한 핵심 관계자도 "북한 문제에 있어서 호들갑을 떨고 과잉반응을 하면 안 된다"며 "단호하고 침착하게 대응해야 한다"는 분위기를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