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4대강 반대' 지관스님 폭행…민주당, 불교계 '반발'
상태바
경찰, '4대강 반대' 지관스님 폭행…민주당, 불교계 '반발'
  • 서태석 기자
  • 승인 2010.01.27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서태석 기자] 민주당과 불교계는 27일 ‘불교계 4대강 운하개발사업 저지 특별위원장’인 지관 스님이 지난 19일 한밤중에 술 취한 경찰관들에게 폭행당한 것과 관련, 한 목소리로 폭행에 따른 공개 사과 및 정치 사찰 중단을 촉구했다.

지관스님은 당시 폭행 사건으로 코 주변이 찢어져 일곱 바늘을 꿰맸으며 동국대 일산병원에서 입원 치료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관스님은 김포 불교환경연대 대표로 4대강운하개발사업 저지 활동 등을 하고 있어 '정치적 의도가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민주당 유은혜 수석부대변인은 이와 관련 이날 논평을 내고 "4대강 공사 저지 운동에 앞장서고 있는 지관 스님에 대한 경찰 폭행에 정치적 의혹을 제기할 수밖에 없다"며 "MB 정권의 정부 정책 반대세력에 대한 탄압과 정치 사찰이 지관 스님 폭행에까지 이른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그동안에도 지적되었던 이 정권의 불교계에 대한 차별과 폄훼가 바로잡히기는커녕 경찰이 지관 스님 폭행까지 자행하는 것은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일"이라며 "경찰이 사건 발생 후 쌍방 폭행을 주장하는 등 자기 식구 감싸기에 급급했다니 더욱 어처구니가 없다"고 질타했다.

민주당은 이에 경찰청장은 이번 폭행 사건은 물론 정치 사찰의 전모를 신속히 밝히고, 공개 사과할 것, 폭행자 등 관련자를 문책하고, 정치 사찰을 당장 중단할 것 등을 촉구했다.

◆ 조계종 분노 = 불교계는 강력 대응하겠다는 방침이다. 대한불교 덕문 호법부장은 “사찰 인근에서 현직 경찰관이 음주 상태로 심야 시간대에 승려를 집단으로 폭행한 사건으로 확인된다”며 “상식적으로 도저히 납득하거나 용인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덕문 호법부장은 이어 “특히 국민의 신변을 보호하고 질서를 수호해야 할 경찰 공무원이 공직자로서 본연의 자세를 망각한 채 성직자 신분(스님)을 알고도 만취해 폭언과 폭행을 자행했다”고 분노했다.

그는 이와 함께 ▲사건에 대한 정확한 진상규명 ▲폭행 당사자 엄중 문책 ▲유사사례 재발방지대책 수립과 복무기강 확립 ▲책임자 사과 등을 요구했다.

만당 기획국장은 “이번 사건에 대해 초기 경찰에서 축소 의혹이 있었는데 철저한 진상조사가 돼야 한다”며 “그에 따라 폭행 경찰관에 대해 엄중한 문책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그는 이어 “이번 사건은 경찰의 근무기강 해이에 따른 것으로 기강확립과 더불어 재발방지를 위한 교육 등의 노력이 있어야 한다”며 “청장이 종단을 방문해 공식 사과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윤재옥 경기경찰청장은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종단의 요구를 다 받아들이겠다”며 “수사를 공정히 하고 조사내용을 정리해 서면으로 답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