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해외순방 '딸·손녀 동행' 논란 일파만파…야권 '반발'
상태바
MB 해외순방 '딸·손녀 동행' 논란 일파만파…야권 '반발'
  • 최봉석 기자
  • 승인 2010.01.27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뉴시스
민주 "해명이 더 가관, 이명박 대통령이 미국 대통령인가?"
민노당 "이 대통령, 해외순방을 가족 해외여행으로 둔갑"

[매일일보=최봉석 기자] 청와대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이명박 대통령이 인도·스위스 순방길에 딸과 손녀를 동행시킨 사실에 대한 비난 여론이 갈수록 거세지고 있다.

청와대는 일단 "조지 부시 전 대통령이 2008년 한국, 중국을 순방할 때 딸과 동생 부부가 동행하는 등 대통령의 가족 동반은 국제관례를 벗어나는 일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청와대 김은혜 대변인은 "인도 정부의 비공식 초청으로 동행한 데다, 가족들의 경비는 자비로 사후에 정산할 거라며 문제될 게 없다"며 "지난 2008년 페루 방문 때도 딸이 동행했고, 자비로 경비를 부담했다"고 해명했지만, 민주당 민주노동당 등 야권의 반발을 더욱 부채질하는 형국이다.

민주당은 청와대의 이 같은 해명과 관련, 27일 "한다고 한 해명이 미국 대통령들은 가족을 데리고 다닌다는 것"이라며 "대한민국의 역대 대통령 중 누가 부인이 아닌 다른 가족을 대동하여 해외정상외교에 나선 사례가 있는가. 해명이 더 가관"이라고 질타했다.

민주당 우상호 대변인은 이날 오전 현안브리핑을 통해 "이명박 대통령이 미국 대통령인가. 우리나라가 미국식 정치문화인가. 대한민국은 국회의원이 부인을 데리고 공적인 외유를 가도 비판하는 나라"라며 이 같이 반박했다.

우 대변인은 "얼마 전 한나라당 정미경 의원이 아들을 데리고 외유를 했다가 지적받고 있지 않은가. 대한민국의 정치문화와 미국의 정치문화가 다름에도 불구하고 대한민국 대통령이 딸과 손녀를 데리고 해외 순방한 것을 미국에 빗대어 문제가 없다고 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해명"이라며 "왜 국내 문제를 해명하면 왜 자꾸 외국 사례를 찾고 있는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그러면서 "더군다나 이번 외유에 스위스 다보스가 포함되어 있기에 더욱 더 지적하는 것"이라며 "다보스에 가서 따님과 손녀는 무슨 외교활동을 한다는 것인가"라고 따졌다.

그는 "다보스포럼은 애초에 참여가 확정되어 있는 정상급 지도자와 국제리더가 아니면 회의장 근처에도 갈 수 없게끔 봉쇄되어 있는 곳"이라며 "따라서 그 회의 참석인원이 아니면 숙소에 머물거나 스키를 탈 수밖에 없다. 따님과 손녀는 도대체 다보스포럼 현장에 가서 무슨 활동하기로 되어있는지 그 일정을 공개하기 바란다"고 핀잔했다.

그는 또 "이 문제를 제기하면서 이명박 대통령은 과거에 페루를 순방할 때도 심지어 뉴욕을 순방할 때도 가족을 데려갔다고 한다"면서 "그렇다면 이번 해외정상외교가 가족을 데려간 첫 사례가 아니고 그동안 꾸준히 국민들 모르게 가족을 데리고 정상외교에 참여했다는 것인데 그동안 이명박 대통령의 해외순방 중 부인 외 다른 가족을 데리고 간 사례를 즉각 공개하고 이 분들이 차후에 여행비용을 정산했는지에 대해서도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그는 그러면서 이명박 대통령이 서울시장 재직시절, 서울시의 예산으로 김윤옥 여사를 해외에 동행한 사실을 들춰냈다.

우 대변인은 "2004년 6월 서울시장 프랑스미국 순방동행취재단에 대한 경비를 전액 대면서 김윤옥 여사를 취재단의 일원으로 비용처리 한 바 있다"며 "당시 비용이 1,215만원 정도의 비용이었다. 2004년 11월 상하이베니스모스크바를 서울시장이 해외순방 할 때도 역시 김윤옥 여사를 동행하여 서울시 예산으로 공비 처리한 바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에 "제가 이 문제를 제기한 것은 이명박 대통령이 서울시장 시절부터 지속적으로 가족을 데리고 가거나 히딩크 감독 옆에 아들을 세워서 공과 사를 구분하지 못하는 처신을 해온 것의 연장선으로 해외순방 중에 부인이 아닌 딸과 손녀와 같은 관계의 가족까지 계속 동행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혹을 제기하는 것"이라며 "이 문제에 대해서는 가볍게 해명하고 넘어갈 것이 아님을 지적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한 "언론도 과거 열린우리당 국회의원들의 외유나 해외여행을 비판한 것과 똑같은 기준으로 이 문제를 대해달라"고 촉구했다.
 
민주노동당도 청와대의 해명에 대해 "국민의 시선이 곱지 않다"며 "국가적 임무를 띤 '해외순방'을 '가족 해외여행'으로 둔갑시킨 이명박 대통령의 사고방식이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민노당 우위영 대변인은 같은 날 논평에서 "공식적인 국가정상의 해외순방에 '자비부담의 호화 해외여행'을 패키지로 둔갑시킨 이 대통령은 이제 국민들에게 '허리띠 졸라매고 조금만 더 참고 열심히 일하라'고 말 할 자격이 없다"며 이 같이 밝혔다.

우 대변인은 "'무임승차'주장에 청와대는 '자비를 털어서 갔다'고 해명을 하고 있지만, '자비'로 손쉽게 동남아와 유럽을 두루두루 유람하는 대통령 가족의 특권층다운 해외여행 소식은 시장에서 단 돈 십원이라도 깎아 보려고 아등바등 장바구니 전쟁을 치루는 서민들 가슴에 돌덩어리를 얹어놓는 야만에 다름없다"고 맹비난했다.

우 대변인은 이어 "청와대는 미국에서의 사례를 예로 들고 있는데 이 대통령이 이미 상습적으로 공사구분 못하는 낯뜨거운 행동을 하고 있다는 것은 국민이 다 하는 사실"이라며 "설득이 전혀 되지 않는다는 것을 명심하라"고 따졌다.

그는 "서울시장 재임 시절 히딩크 감독과의 자리에서 아들을 데리고 나온 일이 이미 전국민적 조롱거리로 회자된 적이 있음에도 교훈을 얻지 못하고 청와대가 전혀 설득력없는 억지 이유를 대며 국민감정만 더 키우고 있다"며 "이번일이 단순한 해프닝으로 끝날 일이 아니"라고 질타했다.

그는 "서울시장이든 대통령이든 그 누구라도 공과 사를 구분못할 경우 패가망신할 수 있다"면서 "서울시장과 대통령에게 주어진 권한을 누려야 할 특권으로 여기는 관점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는 그러면서 "이 대통령이 대통령이라고 하는 공익적 권한을 '온 가족이 누려도 되는 특권'으로 여기는 잘못된 사고방식이 오늘의 비난을 자초한 것"이라며 "이 대통령은 국가원수로서의 자신의 부적절한 처신을 엄숙히 돌아보고 국민에게 용서를 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마지막으로 "재발방지에 대해서도 약속해야 한다"며 "우리사회 특권층만이 자유자재로 다닐 수 있는 해외가족여행을 대통령 해외순방과 패키지로 묶어 대통령 가족이 돌아가며 외화를 뿌리고 다닌것이 결코 자랑할 일은 아니"라며 청와대의 자중을 재차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