女 54.1%, "회식자리 성희롱 경험"
상태바
女 54.1%, "회식자리 성희롱 경험"
  • 성승제 기자
  • 승인 2005.12.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 여성 직장인 10명 중에 5명 이상은 회식 도중 성희롱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최근 온라인 취업사이트 사람인이 직장인 446명을 대상으로 "회식자리에서 성희롱을 당한 경험이 있는가?"라는 설문조사 결과 전체 34.6%가 ‘있다.’라고 응답했다.

성별로는 남성이 17.2%인데 반해 여성은 54.1%로 여성의 성희롱 경험이 남성보다 세 배 가까이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성희롱 유형별로는 ‘원하지 않는 신체접촉’이 50.6%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성적인 야한 농담’ 22.8%, ‘외모, 몸매 등에 대한 비하 발언’ 12.3% 등의 순이었다.

또 성희롱을 가하는 상대로는 ‘직장상사’가 84%로 압도적으로 많았다.

성희롱을 당한 후 대응하는 방법은 ‘그 자리에서 직접 사과를 요구했다.’가 59.6%로 가장 많았다.

특히 이와 같은 대응은 여성이 65.3%로 남성(40.5%)보다 더 높게 나타나 성희롱에 대한 여성들의 대응자세가 보다 적극적으로 변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회식자리에서의 성희롱 문제 해결을 위해 가장 시급한 것으로는 31.6%가 ‘성희롱 예방을 위한 직원 개개인의 노력’을 꼽았으며 그 외에 ‘적당하게 먹고 끝내는 깔끔한 회식 분위기 마련’ 25.8%, ‘가해자에 대한 엄격한 처벌’ 23.3% 등이 있었다.

한편, 직장 내 성희롱 문제 해결을 위한 전담기구 및 담당자가 있는 곳은 14.6%뿐이었으며 성희롱 예방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곳도 24.7%에 불과해 실질적으로 직장 내 성희롱 방지 대책이 미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람인 김홍식 총괄사업본부장은 "일반 적으로 술자리 내에서는 업무시간보다 다소 마음을 놓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회식도 업무의 연장인 만큼 지나친 친근감의 표현으로 상대방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는 행동은 자제할 수 있을 만큼만 마시는 것이 중요하다.

또 평소 이성 동료를 이성으로 보기보다는 나와 동등한 권리를 가진 동료라고 생각 하는 것이 필요하다."라고 덧붙였다.

<심층취재, 실시간뉴스 매일일보/ www.sisaseoul.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성승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