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야리아 기지 반환협상 종결, 졸속 타결 논란
상태바
하야리아 기지 반환협상 종결, 졸속 타결 논란
  • 최봉석 기자
  • 승인 2010.01.14 16:1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 국익보다는 미국의 이익이 우선?

[매일일보=최봉석 기자] 4년 넘게 진행됐던 부산시내의 미군기지 반환협상이 타결됐지만 타결 내용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이 기지 내의 오염지역 정화작업을 한국이 하느냐 아니면 미국이 하느냐를 두고 막판까지 쟁점이 일었는데, 타결 내용을 보니 환경정화 비용을 한국 측이 부담하기로 결정됐기 때문이다.

외교통상부 당국자는 14일 "부산에 있는 캠프 하야리아 반환협상이 지난해 초 마련한 ‘공동환경평가절차서(JEAP)’에 따른 환경평가를 거쳐 최종 타결됐다"면서 "문제되는 부지가 전체 면적의 1%도 안되는 점과 실수요자인 부산시의 요청 등을 고려해 이 부분에 대한 치유 비용을 우리가 부담하기로 하고 협상을 빨리 마무리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민주노동당은 "어처구니없는 합의"라며 "국민의 혈세를 미국의 이익을 위해 사용한 또 하나의 전과를 이명박 정부가 남기고 말았다"고 비난을 퍼부었다.

민노당 우위영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환경오염 문제를 둘러싼 한-미간 이견으로 2006년 이후 반환 절차가 중단됐던 부산 하야리아 미군기지 반환 협상이 결국 환경정화 비용을 한국 측이 부담하는 것으로 하고 13일 타결됐다"며 이 같이 밝혔다.
 
민노당에 따르면 미군기지의 환경정화 문제는 2000년 환경조항이 신설된 한·미주둔군지위협정(SOFA)에 따라 미군기지의 환경정화 비용은 '주한 미군이 부담해야' 하는 것으로 돼 있다.

또 한미 양측은 지난 2003년 반환되는 미군 기지의 정화 책임은 '사용자 부담 원칙'에 따라 미국이 맡기로 합의까지 했다.

특히 한-미 양국은 하야리아 부대 오염조사를 재개하기 위해 지난해 3월 공여 및 반환기지의 환경오염 조사 및 치유 협의 등에 관한 공동환경평가절차서(JEAP)를 조인했고 같은해 8월까지 환경오염 조사 및 위해성 평가를 실시한 바 있다.

그러나 미군 측은 환경오염 조사와 위해성 평과 결과에 대한 공개하지 않은 상태며, 일방적으로 "하야리아 부대의 환경오염이 심각하지 않다"고 발표했다.

민노당에 따르면 미군 측은 기지 오염 수준이 해외주둔 미군기지에 적용하는 미 국방부 내부 지침인 KISE(인간 건강에 대한 널리 알려진 급박하고 실질적인 위험)에 해당되지 않아, 치유 비용 또한 부담을 할 수 없다고 밝힌 것.

나아가 미국 측이 스스로 정한 기준, 즉 KISE에 따라 일부 정화 했다고 하나 오염이 덜한 지역만 정화했을 뿐, 정작 문제가 되는 주유소 등 일부 핵심 오염지역에 대해선 정화작업을 거의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진 상태다.

도대체 왜 이런 일이 발생했을까. 이와 관련 민노당은 "한국정부는 도심공원 조성을 요구하는 지자체의 요구에 따라 결국 남은 오염물 제거를 우리 측이 맡기로 하고 협상을 끝내 버렸다"고 비판했다.

우 대변인은 "부산시는 미 하야리아부대 부지에 조성키로 한 부산시민공원을 올 하반기에 착공해 도심 속 세계적인 공원으로 만들겠다는 목표를 실현하기위해 무리하게 협상을 추진하게 만든 원인을 제공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우리 정부 또한 SOFA에서 명시되어 있는 주한미군이 부담하기로 한 환경정화비용의 합의사항 뿐 아니라 각종 합의사항도 스스로 지키지 않은 채 미국의 일방적인 요구를 수용하며 협상을 타결함으로서 국민의 혈세를 탕진하는 결과를 초래하는 결과를 낳고 말았다"고 꼬집었다.

이에 따라 앞으로 있을 용산과 원주, 동두천 등 30여개 미군기지 반환 협상에 심각한 영향을 줄 것이 우려된다는 지적이다.

우 대변인은 "미군은 미 국방부 내부 지침인 KISE에 해당 하지 않으면 환경오염 치유비용을 부담할 수 없다고 버틸 것이고, 지자체의 경우 지역개발을 위해 빨리 기지반환을 받기 위해 압력을 행사 할 것"이라면서 "또 이에 못 이기는 척 중앙 정부는 지금까지 맺어 왔던 합의 사항을 무시하고 미국의 손을 들어주는 방식으로 협상이 진행되지 않겠는가"라고 반문했다.

이명박 정부는 미국과 한미동맹미래비전을 체결한 상태인데, 사정이 이렇자 현 정부가 그렇게 자랑하던 한미동맹미래비전이 '대한민국의 국익과는 무관하고 미국의 이익만을 위한 것인가'라는 질문이 쏟아질 것으로 보인다.

우 대변인은 "이명박 정부는 미국과 합의한 ‘당사자 원칙’에 입각해 하야리아 기지반환 협상타결을 무효화 시켜야 할 것"이라면서 "미국은 오염시킨 우리 땅을 원상회복 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번 협상은 대한민국을 경영하는 CEO출신의 대통령이 국민의 혈세를 무원칙하게 사용해 손해를 입히게 된 것과 마찬가지"라면서 "큰 피해를 입힌 대통령이 어떻게 대응할지 두고 보겠다"고 밝혔다.

한편 허남식 부산시장은 이날 오후 부산시청에서 협상 타결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갖고 "5년여 만에 부지 전체가 부산시민의 품으로 돌아왔다"며 "진심으로 환영한다"고 밝혔다.

허 시장은 이어 "이 땅은 해방 후 미군이 주둔해 온 땅이며, 100년 동안 우리의 뜻과는 관계없이 도시발전을 가로막아온 땅"이라며 "이곳에 세계 일류공원과 견주어도 손색이 없는 명품공원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asdf 2010-01-14 18:51:42
●┏━━ 미인 모아 모아 모인곳 ━━━▶ 82manna.com ◀ ━━ 얼굴.몸매 끝내주는 한국.외국 여대생 ━━┓
┗━━ 아무나 찍어도. 한명만 찍어도. 그냥 찍어도 모든게 가능한 놀라운 그곳 ━━━━━━━━┛
┏━━ 미인 모아 모아 모인곳 ━━━ ▶ 82manna.com ◀ ━━ 얼굴.몸매 끝내주는 한국.외국 여대생 ━━┓
┗━━ 아무나 찍어도. 한명만 찍어도. 그냥 찍어도 모든게 가능한 놀라운 그곳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