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중앙도서관, 청소년 명예사서 발대식 개최
상태바
광명시중앙도서관, 청소년 명예사서 발대식 개최
  • 임민일 기자
  • 승인 2015.01.13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서관 직무 실습을 통한 청소년들의 자아 발견 기회 제공

[매일일보] 광명시(시장 양기대)는 12일 겨울방학을 맞아 청소년들이 도서관 업무를 체험하고 나눔의 봉사를 실천하는 ‘제1기 중앙도서관 청소년 명예사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도서관 강당에서 청소년 명예사서 발대식을 개최했다.

이번에 운영하는 프로그램은 실속 있는 도서관 업무 체험을 위해 소수의 관내 중학생 20여 명을 대상으로 1월 12일부터 16일까지 5일 동안 일일 4시간씩 운영하며 도서관 업무 체험 이외 독서관련 교육이 함께 진행된다.

발대식에 참가한 학생들은 명예사서로서의 사명과 성실한 자원봉사 활동을 위한 선서를 한 후 광명시도서관 관련 동영상을 관람했다.

특히, 시는 도서관 자원봉사를 통해 연세대학교 수시전형에 합격한 선배의 강연을 준비해 참가 학생들이 도서관 자원봉사의 의미를 되새기는 시간을 마련했다.

도서관 업무 체험은 분야별 담당 사서들이 도서관 자료 분류 및 참고봉사 이론을 교육한 후 실제 자료를 분류하고 정리해보는 시간을 마련해 구입한 도서들이 자료실 서가에 배열되는 과정까지의 이해를 돕는다.

또 참여 학생들이 중앙도서관 4개 자료실에 분임조별로 배치되어 데스크에서 직접 회원증을 발급하고 도서를 대출 반납하며 서가를 정리하는 참고봉사 실습과 함께 겨울방학 도서관 문화강좌 보조진행자로서 운영에 참여하는 시간을 갖는다.

독서 관련 교육은 시민의 재능기부에 의해 동화구연 실습이 마련되어 청소년들이 도서관에서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책을 읽어줄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며 「고전은 나의 힘」의 이철진 저자의 재능기부로 청소년 시기 고전 읽기의 필요성과 방법을 제시할 예정이다.

시는 이번에 참가한 학생들에게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프로그램 수료 후 ‘청소년 명예사서 인증서’를 수여하고, 실습 시간은 자원봉사시간으로 인증한다. 또 차후 도서관 자원봉사 활동의 우선권을 제공하며, 청소년명예사서 인증서를 수여받은 학생이 연간 70시간 이상 중앙도서관 자원봉사를 할 경우 ‘청소년 봉사상’을 수여할 계획이다.

양기대 광명시장은 “올해부터 중학생의 자유학기제 시범 실시에 따라 명예사서 활동이 자유학기제 동안 직업 체험 프로그램과 연계되어 청소년의 진로계획 수립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명예사서 활동을 통해 청소년들이 도서관 이용을 생활화함으로써 학업에도 도움이 되고 세상을 이해하는 안목을 갖게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보도자료


배포일시
2015. 1. 12.(월)

담당

부서
철산2동
담 당 자
이미지(02-2680-5195)

사진있음
시 홈페이지 www.gm.go.kr
 


 


광명시 철산2동, 행복한 참여·즐거운 나눔

나눔으로 행복한 철산2동 행복나눔장터 성료

 


광명시 철산2동 주민센터에서는 지난 7일 ‘행복 나눔 장터’가 열렸다.

 


이번 행사는 철산2동 복지위원회(위원장 이정환)가 주관했으며, 지난해 철산2동 송년회에서 어려운 이웃을 돕고자 단체원들이 헌옷, 가방, 생활용품, 주방용품, 소형가전 등 다양한 재활용품들을 기부해 마련했다.

 


이날 초청된 주민은 독거노인, 저소득 장애인, 저소득 주민 등 50여 가구이며, 각 가정에 필요한 물품 3~5점씩을 무상으로 가져갔다.

 


특히, 복지위원들은 직접 내방한 주민들을 위해 손수 어르신께 맞는 옷과 필요한 물건을 골라 주며 물품을 기증한 사람의 추억과 마음을 이어 주었다.

 


이에 이 모씨(74세)는 “가스 공급이 중단되어 휴대용 버너를 사용하였는데 꼭 필요했던 전기렌지와 전기포트를 가져가게 되어 화재 위험이 줄었다”며 고마워했다.

 


김지람 철산2동장은 “활발한 기부와 나눔 운동에 긍지와 자부심을 느낀다”며 “나눔으로 행복한 철산2동을 위해 참여해 준 모든 분들게 감사하다”고 말했다.

 


한편, 철산2동은 앞으로 단체원뿐만 아니라 동 주민 전체로 나눔 문화를 확산해 행복 나눔 장터를 활성화 하고, 연중 상시 운영할 계획이다.

[사진있음]

 

 

 

 

 

 




경제의 틀을 바꾸면
미래가 달라집니다
‘꿈의 플라스틱’…
영화관 벽면도 스크린…
“금연 도와 드립니다”
새해 맞아 분주한 금연클리닉
“평창 동계올림픽
분산개최 검토 안 해”
새해 어린이 안전 의무
더 강화된다

 

 

 

 



경제의 틀을 바꾸면
미래가 달라집니다
‘꿈의 플라스틱’…
영화관 벽면도 스크린…
“금연 도와 드립니다”
새해 맞아 분주한 금연클리닉
“평창 동계올림픽
분산개최 검토 안 해”
새해 어린이 안전 의무
더 강화된다

맨위로
선택된 메일을안읽음으로 표시영구삭제삭제수신차단스팸신고답장전체답장전달수정다시보내기이동보낸주소 감추기정리하기,레이어 열기보내기발송취소 안내,레이어 열기|추가기능|수신상태별 보기,레이어 열기수신 차단 목록보기 선택된 메일을 인쇄 메일목록 새로고침
답장전체답장전달수정다시보내기안읽음영구삭제삭제스팸신고수신차단이동보내기추가기능|목록이전|다음 인쇄 보내기 미리보기 저장하기 새창
전체선택 선택읽은메일 선택읽지않은메일 선택중요메일 선택중요표시안한메일 선택선택해제 선택레이어 닫기
선택된 메일을 메모로 보내기선택된 메일을일정으로 보내기선택된 메일을 블로그로 보내기
이 사람을 주소록에 추가 이 사람이 보낸 메일 보기선택된 메일을 PC에 저장하기외국어 메일 보기선택된 메일을 원문 보기
읽음삭제이동
한국어(MS949)유니코드(UTF-8)일본어(Shift-JIS)일본어(ISO-2022-JP)중국어 간체(GB2312)중국어 번체(BIG5)서유럽어(ISO-8859-1)기타
아랍어(ISO-8859-6)아랍어(Windows-1256)발트어(ISO-8859-4)발트어(Windows-1257)서 유럽어(CP858)서 유럽어(ISO-8859-1)서 유럽어(Windows-1252)키릴 자모(ISO-8859-5)키릴 자모(KOI8-R)키릴 자모(Windows-1251)그리스어(ISO-8859-7)그리스어(Windows-1253)히브리어(ISO-8859-2)히브리어(Windows-1250)터키어(ISO-8859-9)터키어(Windows-1254)한국어(ISO-2022-KR)한국어(EUC-KR)한국어(CP949)한국어(KS_C_5601-1987)중국어 간체(GB18030)일본어(EUC-JP)태국어(TIS-620)태국어(Windows-874)베트남어(Windows-1258)
전체보기읽지않음읽음
자동 분류 기능으로 손쉽고 편리하게 메일을 분류하고 관리해보세요. 설정변경
삭제닫기스팸신고 저작권 및 서브메뉴Copyright ⓒ NAVER Corp. All Rights Reserved.용량 사용 중인 용량3.2GB
메일함 관리하기 /
총 용량5GB | 환경설정 | 스킨설정 | 위젯사용하기 NEW | 문자 | 단축키 스팸정책 | 공지사항 | 메일 고객센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