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축구- 한국과 스위스 2위 다툴 듯
상태바
월드컵축구- 한국과 스위스 2위 다툴 듯
  • 김경식 기자
  • 승인 2005.12.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이 2006 독일월드컵  축구대회 본선에서 프랑스, 토고, 스위스와 한조로 편성됐다.

 축구 국가대표팀은 10일 새벽 독일 라이프치히 노이에 메세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독일월드컵 본선 조 추첨 결과 G조에 배정돼 프랑스(유럽), 토고(아프리카),  스위스(유럽)와 조별 리그를 치르게 됐다.

한국은 내년 6월14일(이하 한국시간) 새벽 4시 프랑크푸르트에서 토고와  1차전을 갖고 6월19일 새벽 4시 라이프치히에서 프랑스와 2차전, 6월23일 밤 11시 하노버에서 스위스와 3차전을 치른다.

딕 아드보카트 축구대표팀 감독은 조 추첨 결과에 대해 "더 나쁠 수도 있었는데 이 정도면 괜찮다"면서 "프랑스가 조 1위를 차지하고 한국과 스위스가  2위를  다툴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조 편성 결과는 대체로 무난하다는 게 지배적인 평가다.

 역대 월드컵에서 줄곧 강호들과의 대결을 피하지 못했던 한국의 이번 조 편성은 톱 시드를 받고도 폴란드, 포르투갈, 미국과 같은 조가 됐던 2002한일월드컵 때보다 수월하다는 평가도 나온다.

 그러나 제프 블래터 국제축구연맹(FIFA) 회장 출신국인 스위스가  만만찮은데다 토고는 팀 정보가 부족해 전력을 가늠하기 힘들어 방심은 금물이라는 전문가들의 지적도 잇따르고 있다.

 스위스는 과거 월드컵에서 좋은 성적을 냈지만 오랜만에 본선 무대에  올라온데다 유럽팀 중 비교적 전력이 약하다는 평을 듣는 팀이다. 토고는 본선 첫  출전이라 경험 면에서 한국이 유리할 것으로 전망된다.

토고-프랑스-스위스 순으로 맞붙는 대진 순서도 괜찮은 편이지만 무엇보다 토고와의 1차전이 16강 진출의 열쇠가 될 전망이다.

프랑스는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 5위로 1998년 프랑스월드컵 우승팀이지만 이번 월드컵 예선에서는 스위스, 아일랜드와 한 조에 속해 힘겹게 본선에 올라왔다.

한국은 2002년 월드컵 직전 평가전에서 프랑스에 2-3으로 아깝게 진 적이  있고 2001년 컨페더레이션스컵에서는 0-5로 대패했다. 역대 전적은 2전 전패다.

 토고는 FIFA 랭킹 56위로 국제무대 경험이 적어 아프리카팀 중에서도 약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한국과는 대결한 적이 없다.

스위스는 FIFA 랭킹 36위로 월드컵 본선에 여덟번째 출전한다. 터키와 플레이오프에서 혈전을 거쳐 본선에 합류했다. 한국은 스위스와 A매치를 한 적이 없고  지난 6월 세계청소년대회(네덜란드)에서는 1-2로 패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