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업계, 사업장 안전 강화에도 사고는 계속…대책 없나
상태바
철강업계, 사업장 안전 강화에도 사고는 계속…대책 없나
  • 최수진 기자
  • 승인 2014.12.09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도 어김없이 사고 다발…포괄적 안전관리 강화 필요

[매일일보 최수진 기자] 철강업계가 사업장 안전 강화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지만 사업장 사고는 계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9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제철은 최근 3년간 산업재해 발생 사실을 가장 많이 은폐한 사업장으로 꼽혔다. 현대제철 당진공장이 산재 발생 보고 의무를 20건 이상 위반한 것.

산재 사실 은폐 최다라는 불명예 얻은 만큼 현대제철 사업장에서의 사고는 지속적으로 발생해왔다.

현대제철은 지난해 충남 당진공장에서만 10명이 넘는 사망사고가 발생했다. 이 중 6명은 두 차례 독성가스 누출사고로 목숨을 잃었으며, 하청업체 노동자도 가스 누출에 의한 질식사고로 사망했다. 낙상사고도 잇달았다.

계속된 사고에 노동부는 현대제철에 산업안전법 위반 사항을 적발, 시정조치를 내렸지만 11월에도 한 차례 사망사고가 발생해 빈축을 산 바 있다.

이에 따라 현대제철은 지난해 말 종합 안전관리 대책을 발표하고 책임자가 물러나는 등 개선책을 내놨지만 올해 1월 당진제철소에서 협력업체 직원이 냉각수 웅덩이에 빠져 사망하는 사고가 또 다시 발생했다. 올해 6월에도 순천공장의 비정규직 노동자가 기계장치에 끼여 사망했다.

사망사고가 빈번이 발생하자 현대제철은 안전 관리 강화를 재차 천명했다.

지난 7월 강학서 현대제철 사장은 “당진제철소에서 안전 교육, 인프라, 시스템 등을 구축해 안전개혁을 추진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현대제철은 현재 안전 감시제도 팀을 꾸려 3조 3교대로 상시 운영하고 있으며, 안전 관리 인력도 기존 88명에서 200명으로 확충했다.

협력사 안전사고도 방지하기 위해 안전 관리 등을 평가해 부족한 업체는 퇴출시키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안전 시스템 강화 외에도 직원들의 근로시간 조절 등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비정규직 노동자나 하청업체 근로자의 사고가 잦은 원인이 불법적인 초과근로 때문이라는 것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업종 특성상 사업장 내 안전사고가 종종 발생했는데 이를 막기 위해 안전체계를 구축하고 있다”며 “내년까지 5000억원 규모로 투자를 집행하는 등 안전관리에 힘써 무재해 사업장으로 거듭나겠다”라고 말했다.

업계 1위인 포스코도 안전 문제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포스코는 권오준 회장이 취임한 이후 안전을 0순위의 가치로 놓고 안전경영을 실시하고 있다.

지난 5월에는 고용노동부와 함께 안전문화 확산·산업재해 예방을 다짐했으며, 6월에는 안전방재 결의대회를 진행하며 안전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이밖에도 포항·광양제철소 내 안전센터를 개소하고 직원들 상대로 비상상황 훈련 등을 교육하고 있다.

그러나 포스코의 사고 방지 노력에도 지난 5월 포항제철소에서 5명이 폭발에 따른 중경상을 입었으며, 7월에도 액체산소 저장탱크인 산소홀더에서 폭발사고가 발생해 2명이 부상으로 병원으로 옮겨진 바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철강업계가 올해 한 뜻으로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있지만 하청업체나 협력사의 안전사고 예방이 더욱 시급하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