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 보육사업 우수기관 보건복지부 장관상 수상
상태바
구미시 보육사업 우수기관 보건복지부 장관상 수상
  • 이정수 기자
  • 승인 2014.12.01 0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구미시는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2014년 전국보육인대회에서 보육사업 유공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매일일보 이정수 기자] 구미시는 지난 11월 27일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2014년 전국보육인대회에서 보육사업 유공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구미시는 어린이집 498개소, 보육교직원 3,325명, 보육아동 15,200명에게 아이는 행복하고 부모는 안심하는 최고의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역특성에 맞는 차별화된 보육시책 수립과 추진에 힘써 왔다.

 국공립 어린이집과 직장어린이집을 확충하여 육아와 일을 병행하는 맞벌이 가정을 지원하고 공교육 활성화를 도모하였으며, 평가인증 참여를 활성화(476개소, 95.6%)하고 공공형 어린이집을 확대하여 수요자의 요구에 적극 대응하는 효과적인 보육서비스 관리시스템을 마련하였다.

 장난감도서관을 설치·운영하여 영유아들의 성장발달단계에 적합한 양질의 장난감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으며, 어린이집 부모 코칭 교육을 실시하여 육아정보를 제공하고 부모의 역할 수행을 조력하여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건전한 가족문화 정착을 도모하였다.

 또한 구미시에서 인정하는 예스구미 모범어린이집 운영은 구미시 보육 전반의 품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보육서비스 품질을 향상하는데 있어 보육교직원의 처우개선이 근본적인 토대가 됨을 인식하여, 보육교사 처우개선비와 명절휴가비를 지원하고, 매년 2,500여명이 참여하는 구미시 보육인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또한 보육교직원 소통 및 주제발표를 위한 워크숍을 개최하여 보육인의 사기를 진작하고 자긍심을 고취하는데 노력하고 있다.

 어린이집 부모모니터링 활동을 확대하여 위생, 급식, 환경 분야에 대해 부모의 시각으로 어린이집을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정기 및 수시 어린이집 지도점검을 통해 어린이집 부실운영 예방과 믿고 맡길 수 있는 보육여건을 조성하고, 아동학대와 성폭력 예방,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보육교직원 교육을 실시하여 안전한 보육환경을 구축하고 있다.

 보육교직원 범죄경력 조회, 경력증명서 발급, 양육수당 신청 및 결정, 어린이집 지원 보조금 지급,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와 보육교직원 중복임면 방지 등 보육업무의 제도개선을 건의(보건복지부 급여기준과에 의견 제출)하여 불필요한 행정력 낭비와 효율적인 업무추진을 위해 노력해 왔다.

 한편, 보건복지부가 후원하고 한국어린이집총연합회가 주최하는 전국보육인대회는 전국 어린이집 원장과 보육교직원, 보육관련 전문가 및 단체 등 약 4,000여명이 참여하는 행사로 보육사업분야 유공자 격려와 보육인의 화합을 도모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서 구미시는 기관 표창 외에도 구미시가정어린이집 회장(최경희)을 비롯한 3명의 어린이집 원장이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좋은 성과를 거두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