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전국 최초 빅데이터 기반 첨단교통정보시스템 구축
상태바
인천시, 전국 최초 빅데이터 기반 첨단교통정보시스템 구축
  • 이춘만 기자
  • 승인 2014.11.24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이춘만 기자]  인천시가 전국 최초로 빅데이터와 사물지능 통신을 기반으로 한 첨단교통정보시스템을 구축한다.

인천시는 시민의 안전을 위해 전국 최초로 ‘빅데이터 기반 첨단교통정보시스템(지능형교통체계)’을 구축한다고 24일 밝혔다.

지능형교통체계(ITS: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란 교통수단 및 교통시설에 전자·제어, 통신 등 첨단 기술을 접목해 교통정보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활용함으로써 교통체계의 운영 및 관리를 과학화·자동화하는 것을 말한다.

인천중심의 교통체계를 위한 첨단교통정보시스템은 오는 2016년까지 3단계로 나눠 추진된다.

1단계는 빅데이터 기반 교통관제시스템 구축, 2단계는 스마트 교통제어서비스 및 지능형주차안내 시스템 구축, 3단계는 인천중심 육·해·공 광역교통망 연계시스템 구축이다.

시는 도로증가율(연평균 2.09%)대비 교통량의 가속증가(차량증가율 6.15%)와 도로관련 시설용지 확보의 어려움으로 교통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다음달부터 진행될 1단계 사업은 국비를 포함한 6억원을 투입, 빅데이터 기반 교통관제시스템 구축을 위해 빅데이터 플랫폼 및 분석 인프라를 7개월간 구축한다.

또 내년 하반기부터 추진될 2단계 사업을 위해 국비 7억여원을 이미 확보했으며, 스마트 교통제어서비스 및 지능형주차안내 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특히 첨단교통기반 신호체계 개선을 위해 첨단 신호제어기법인 주기식·감응식·예측식 등을 시 전역에 확산·구축하고 각종 대규모 공사로 인한 주변 교통 혼잡도를 측정해 신호운영 변화, 공사장주변 교통대책 보완 등 교통상황에 적극 대처할 계획이다.

2016년에 추진될 3단계 사업은 더 스마트한 생활 밀착형 교통서비스 제공을 위한 것으로 첨단교통시스템을 구축하는 동시에 시가 추구하는 인천중심의 교통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육·해·공 광역교통망 연계시스템을 개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