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 황학동 리모델링 활성화 구역 선정
상태바
중구, 황학동 리모델링 활성화 구역 선정
  • 강철희 기자
  • 승인 2014.11.18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강철희 기자]만물시장으로 유명한 중구 황학동 267번지 일대(19만9300㎡)가 지난 11월 3일 서울시의 리모델링 활성화구역으로 선정됐다. 이에 따라 15년 이상된 노후건축물의 개보수가 가능해져 주방거리로 대표되는 황학동 특화사업이 탄력을 받는 등 침체됐던 황학동의 지역발전 원동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중구는 이달 20일까지 열람공고를 진행한 후 서울시의 구역지정 결정이 고시되면 올해 안으로 건축디자인계획수립 용역을 체결할 계획이다.

리모델링 활성화구역으로 지정되면 15년 이상된 건축물이 리모델링할 경우 건폐율이나 용적율, 건축물의 높이 제한(일조·도로사선), 대지안의 조경, 공개공지, 건축선 등 건축법 적용을 완화받아 기존 연면적 30%까지 증축이 가능하다. 주민 입장에선 커다란 인센티브를 받는 셈이다.

사대문안 도심부 밖에 위치하고 있는 황학동 지역은 구역 전체가 일반상업지역임에도 불구하고 사용승인 후 15년 이상된 건축물이 약 87%를 차지하는 등 건축물의 노후화가 심각해 신축 또는 개보수가 시급한 실정이었다.

그러나 신축은 현행 건축 법령상으로는 규모가 기존보다 축소 또는 유지되는 상황이라 적극적인 건축이 이루어지지 못했다.

그래서 중구는 기존 건축물 무단증축 등 현실적인 위반 사항을 합리적으로 해결하고 건물주의 자발적인 개보수가 가능한 안전한 건축을 위해 황학동 리모델링 활성화 구역 지정을 추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