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한.중.일 정상회담 무산 안돼
상태바
靑, 한.중.일 정상회담 무산 안돼
  • 매일일보
  • 승인 2005.12.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확정되지 않고 검토단계 내주초 외교보좌관이 공식일정 발표

 한중일 정상회담이 아직 무산된 것이 아니라고 청와대가 2일 밝혔다. 청와대가 ASEAN(동남아국가연합)+3 (한.중.일)정상회의 기간 중 한.중.일 정상회담이 무산된 것은 아니라는 입장을 밝혔다.

김만수 청와대 대변인은 2일 오전 브리핑에서 "이 기간 동안 한.중.일 정상회담은 확정되지 않고 검토단계"라면서 "다음주초 외교보좌관이 공식 일정을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이어 "(한.중.일 정상회담과 관련해)어떤 방향이다라고 말하기 어렵다"고 밝힘으로써 한.중.일 정상회담 개최를 위해 접촉중임을 암시했다.

이에 앞서 국내외 언론은 오는 12일부터 콸라룸푸르에서 열리는 ASEAN(+3 정상회의 기간 동안 한·중·일 3국 정상회담이 열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그 이유에 대해 언론은 고이즈미 준이치로 일본 총리의 야스쿠니신사 참배에 반발하고 있는 한·중 양국이 정상회담에 신중한 자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중국정부 관계자는 “동아시아 정상회의 기간 중·일 총리회담은 없을 것”이라면서 “일본 지도자의 야스쿠니신사 참배가 곤란을 만들었다”고 강조했다.

일본 정부 관계자도 이와 관련 “중국 수뇌부가 고이즈미 총리와 웃으며 악수하는 것은 현재로선 어렵다”고 말했다.

한·중·일 정상회담은 1999년 오부치 게이조 당시 일본 총리의 제안으로 매년 ‘아세안+3 정상회의’ 기간 개최돼왔다.

지난해 한.중.일 정상회담에서 북핵 문제 평화적 해결과 환율 안정문제 등 협의

특히 지난해 라오스에서 열린 아세안+정상회의 기간 중 하.중.일 정상회담에서는 북핵문제의 평화적 해결방안과 환율 안정문제 등을 협의했다.

노무현 대통령과 원자바오 중국총리, 고이즈미 일본 총리 등 3국 정상들은 특히 지역경제를 위해 환율안정이 중요하다는 노 대통령의 언급에 대해 공감을 나타냈다.

환율 안정문제는 당초 계획에는 없었지만 노무현 대통령이 당시 "환율의 급격한 변화는 결코 바람직하지 않으며 환율 안정이 지역 경제를 위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북핵문제와 관련해서 3국 정상들은 북한이 6자회담에 참석해야 한다는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노 대통령은 당시 "이같은 관계국들의 노력에 부응해서 북한이 6자회담에 조속히 참여해 북핵문제 해결을 위한 실질적인 진전을 도모해야 한다"고 말했고 고이즈미 총리와 원자바오 총리도 동감을 표시했다.

특히 원자바오 총리는 "북핵문제는 동북아 안정과 평화에 중요한 문제로서 중국의 입장은 한반도의 비핵화와 대화를 통한 핵문제 해결"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고이즈미 일본총리도 "지난 APEC정상회의 기간 중 부시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6자회담이 유일하고도 효과적인 해결의 자리라는데 대해 부시 대통령과 인식을 같이했다"고 밝혔었다.

때문에 북핵문제와 관련한 지난해 한.중.일 정상들의 메시지는 "이젠 북한이 움직여줘야 할 때라는 것"이었고 이후 북핵 6자회담 진행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평가된다.

따라서 이번 아세안+3기간중에도 한.중.일 정상회담이 열린다면 야스쿠니 신사 참배 등으로 경색된 3국 관계 등을 해결하는데 물꼬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노 대통령, 8-16일 ASEAN+3참석차 말에이지아,필리핀 국빈방문

한편, 청와대는 2일 노무현 대통령이 제 9차 ASEAN+한.중.일 관련 정상회의 참석차 오는 8일부터 16일까지 말레이지아와 필리핀을 국빈방문할 예정이라며 방문 일정과 방문의 목적 등을 공식 발표했다.

노 대통령은 이번 `아세안+3' 정상회의에서 북핵문제 해결을 위한 한국 정부의 노력과 성과를 설명하고 `아세안+3' 참가국의 지속적인 지지를 재확인하는 동시에 동아시아 공동번영을 위한 IT(정보기술) 분야 등의 다양한 협력사업을 제시할 계획이다.

노 대통령은 아세안 10개국 정상과의 한-아세안 정상회의에서 지난해 한-아세안 정상회의에서 발표된 `한-아세안 포괄적 협력관계를 위한 공동선언'의 후속조치를 담은 `한-아세안 행동계획'을 채택할 예정이다.

노 대통령은 또 조류독감, 테러, 대규모 자연재난 등 역내 주요 현안 해결을 위한 국제사회의 공동노력을 강조하면서 이에 대한 한국의 동참 노력을 설명하고, 아세안 각국의 경제개발, 개발격차 해소 등을 위한 지속적인 지원 의지를 밝힌다.

특히 노 대통령은 아세안 10개국과 한.중.일, 호주, 뉴질랜드, 인도 등 16개국 정상들이 참여하는 제1차 EAS에 참석, 향후 동아시아 협력의 유용한 메커니즘으로서의 EAS 운영방식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EAS 콸라룸푸르 선언문'을 채택할 예정이다.

김 대변인은 "올해 최초로 개최되는 EAS에서 16개국 정상들은 회의 출범에 대한 평가 및 미래모습 등과 함께 동아시아 협력 증대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노 대통령은 `아세안+3' 정상회의 참석에 앞서 시예드 시라주딘 말레이시아 국왕의 초청으로 8∼10일 2박3일간 일정으로 말레이시아를 국빈방문, 압둘라 아마다 바다위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는다.

노 대통령은 한.말레이시아 정상회담에서 양국간 IT, 에너지 분야 등에 대한 실질협력 증진방안에 대해 협의할 예정이며, 노 대통령의 국빈방문을 계기로 양국간 중소기업협력 약정, 석유산업협력 약정 등 각종 경제.자원협력 약정이 체결될 것으로 예상된다.

노 대통령은 지난해 8월 압둘라 총리의 방한에 대한 답방 성격을 띠는 이번 국빈방문 기간 말레이시아의 신행정수도인 푸트라자야와 한국 투자기업단지 등도 시찰할 예정이다.

이어 노 대통령은 글로리아 마카파갈 아로요 필리핀 대통령 초청으로 14∼16일 2박3일간 일정으로 필리핀을 국빈방문한다.

노 대통령은 아로요 대통령과의 한.필리핀 정상회담을 통해 양국간 실질협력 증진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IT 직업훈련원 개소식 참석, 양국 민간경제협의회 연설, 필리핀 한국전 참전용사 대표 접견 등의 일정을 가질 계회이다.

노 대통령은 `아세안+3' 정상회의 참석 및 말레이시아.필리핀 국빈방문 일정을 마치고 16일 귀국한다.

오준화 기자(폴리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