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월드디자인 시민연대, 11월 국토부서 대규모 집회 예고
상태바
구리월드디자인 시민연대, 11월 국토부서 대규모 집회 예고
  • 김동환 기자
  • 승인 2014.10.22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김동환 기자] 경기도 구리월드디자인시티 추진 범시민연대는 11월 중 세종시 국토교통부 청사 앞에서 시민 1천500여명이 참가하는 대규모 집회를 연다고 22일 밝혔다.

월드디자인시티 사업 부지의 그린벨트(개발제한구역) 해제와 관련해 국토부가 약속한 적극적인 협조를 촉구하기 위해서다.

11월 20일까지 집회를 신고하고 국토부 장관과의 면담도 요청했다.

범시민연대는 "국토부가 2009년 구리∼포천 민자고속도로 공사 합의 때 월드디자인시티 사업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기로 약속했다"며 "그러나 이런저런 이유를 들어 그린벨트 해제 여부를 심의하는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상정을 미루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린벨트 해제 안은 4차례 국토부 중앙도시계획위원회에 상정됐다.

그러나 상수원 오염을 우려하는 환경단체 등의 반대로 번번이 심의가 진행되지 않고 있다.

이에 구리시는 7.3㎞짜리 관로를 설치, 서울지역 취수에 영향을 주지 않는 잠실수중보 하류에 첨단공법으로 처리된 하수를 방류하는 대책을 마련하기도 했다.

그럼에도 다음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상정 여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월드디자인시티 조성 사업은 2020년 완공을 목표로 그린벨트인 구리시 토평·교문·수택동 172만1천㎡에 대규모 프로젝트다.

디자인센터 상설전시장, 엑스포 시설, 상업시설·주택단지 등을 포함한 아시아 최고의 디자인 국제도시가 조성된다.

최근까지 외국자본 5조7천억원 투자도 약속받았다. 이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려면 그린벨트가 해제돼야 한다.

백현종 범시민연대 공동대표는 "국토부가 안건 상정을 계속 미루면 장관 퇴진을 요구할 것"이라며 "합의서 미이행에 따른 법적 조치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담당업무 : 경기동부권 취재본부장
좌우명 : 늘 깨어있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