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민들, 또 뿔났다..."국토부 약속이행하라"
상태바
구리시민들, 또 뿔났다..."국토부 약속이행하라"
  • 김동환 기자
  • 승인 2014.10.22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구리-포천간 고속도로와 관련 구리시민들의 2008년 당시 국토부앞 시위모습ⓒ구리월드디자인시티 추진 범시민연대
[매일일보 김동환 기자] 구리시 구리월드디자인시티 추진 범시민연대(이하 디자인시민연대)가 6년 만에 또 다시 국토교통부 앞 대규모 집회를 예고하고 나섰다.

특히 디자인시민연대는 대규모집회를 통해 "구리포천 민자고속도로 공사 합의 당시 GWDC 사업 적극 협조 약속"을 촉구하고 나서 향후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디자인시민연대는 지난 21일 국토부가 소재하고 있는 세종시 세종경찰서에 집회 질서유지인 160명의 명단을 제출하고 집회신고를 완료, 11월 중 시민 1500명이 참가하는 집회신고를 마쳤다고 22일 밝혔다.

이와 관련 디자인시민연대는 "국토부는 2010년 당시의 합의서에 대한 약속의 이행을 촉구한다"며 국토부 장관의 진의를 파악하기 위해 면담을 신청한 상태다.

디자인시민연대가 밝힌 2010년 10월 13일 작성된 ‘구리~포천민자고속도로 합의문 3항’은 “국토해양부는 구리-포천 민자고속도로가 통과하는 구간에서 구리시가 추진하고자 하는 월드디자인센터의 행정절차 및 주택공급 확대사업에 적극 협조한다.”고 확인됐다. 

▲ 구리시가 밝힌 2009년 국토부 및 구리시간 합의서(구리포천 민자고속도로 관련)내용ⓒ구리월드디자인시티 추진 범시민연대
이렇듯 국토부는 이미 2010년 합의문을 통하여 구리월드 디자인시티 사업에 적극 협조하겠다고 구리시민과 약속한 바 있다.

그러나 국토부는 현재 ‘적극적인 협조’ 보다는 이러저런 이유를 들어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상정을 계속 미루고 있는 실정이다.

더욱이 국토부는 구리시 디자인시민연대 질의에 대한 민원회신에서 “타 시군구와의 협의가 법적 의무사항은 아니다”고 밝혀 서울시의 반대는 중도위 상정 여부에 이유가 될 수 없음을 분명히 하고 있다.

이는 서울시의 반대를 이유로 중도위 상정 불가는 사실이 아님이 분명한 것으로 드러나 서울시의 반대는 명분이 없음을 자명하게 드러났다.

이는 그린벨트 해제 여부는 국토부의 의지에 달려 있음을 여실히 드러내고 있는 반증이다.

디자인시민연대 백현종 공동대표는 “우리 구리시민들은 이미 2008년 국토부와 국회 앞에서 대규모 집회 개최해 본 경험과 충분한 역량을 갖고 있다.”며 “국토부가 계속해서 중도위 상정을 미루고 구리시민을 우롱한다면 이번 집회를 통해 국토부 장관 퇴진을 요구함은 물론, 합의서 미 이행에 따른 법적 조치도 준비하고 있다.” 고 밝혔다.

특히 백 대표는 “현 정부는 규제를 개혁하고 완화한다고 밝힌바 있고 구리월드디자인시티 사업은 제2의 한강 기적 및 창조경제의 시금석이 되기에 충분한 사업”이라며 “정부의 방침에 역행하는 국토부와 구리시민과의 약속을 이행하지 않는 국토부에 대해 대규모 규탄대회를 통해 강력한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국토부 이봉섭 녹색도시과 관계자는 "디자인시민연대의 장관면담 신청과 구리-포천간 합의서 이행등에 내용은 보도자료를 통해 밝히겠다"고 입장을 전했다. 

담당업무 : 경기동부권 취재본부장
좌우명 : 늘 깨어있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