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보수혁신위, 외부인사 선임 늦어져 ‘반쪽위원회’ 신세
상태바
與보수혁신위, 외부인사 선임 늦어져 ‘반쪽위원회’ 신세
  • 이승구 기자
  • 승인 2014.09.23 1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25일 명단 발표키로 했으나 영입에 난항…더욱 지연될 듯

[매일일보 이승구 기자]새누리당의 당 혁신을 위해 출범한 보수혁신위원회가 당내 출신 위원만 임명한 채 외부 인사 위원 선임이 늦어지면서 ‘반쪽위원회’ 신세가 됐다.

당초 혁신위 출범은 세월호 참사 여파와 7·30 재·보궐선거로 상당히 지연됐기 때문에 오는 25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외부 인사몫 위원 9명을 발표하고, 의결할 계획을 내부적으로 세웠지만 상황이 쉽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새누리당은 지난 18일 김문수 위원장을 비롯한 11명의 당내 위원을 임명한 뒤 속도감 있는 혁신 작업이 진행될 것으로 내다봤으나 외부 인사 영입이 난항을 겪으면서 여전히 나머지 반쪽을 채우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김 위원장이 함께 일하고 싶은 인사들을 선정하고 이들과 접속을 하고 있으나 대부분 외국에 체류 중이거나 정치 참여에 부담을 느끼는 경우가 많아 아직 확답을 받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앞서 김 대표와 김 위원장은 21일 시내 모처에서 비공개 회동을 하고 혁신위 구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지만 결론을 내지는 못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김 대표는 23일 오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좋은 사람을 모시기 위해서 시간이 필요하다”면서 “그동안 당 혁신에 관련된 특별위원회가 있었는데 거기서 위원장을 맡았던 분들을 모두 모셔야 하는 게 아니냐는 말도 있다”고 밝혔다.

이 때문에 7·30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구성한 혁신위의 위원장을 맡았던 이준석 전 비상대책위원이 다시 포함될 것이라는 얘기도 나온다.

실제로 김 위원장은 이 전 비대위원과 접촉해 당시 혁신위가 내놨던 당내 상설 인사검증위 설치를 포함한 혁신안에 대해 의견을 구했다고 한다.

김 대표는 외부 인사 인선을 포함해 김 위원장에게 혁신위 개혁작업에 상당한 재량권을 부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위원장은 앞으로 △공천 개혁 △국회의원의 특권 내려놓기 △부자 정당 체질 개선 등을 강력히 추진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 과정에서 김 위원장의 평소 소신인 상향식 공천 전면 도입이나 국회 공전 시 세비 지급 중지를 통한 ‘무노동 무임금’ 실천 등과 같은 개혁안에 드라이브를 걸 경우 당 안팎의 반발도 예상된다.

이 때문에 15대 국회에 나란히 입성한 김 대표와 김 위원장이 사석에서는 서로 말을 놓을 정도로 막역한 사이지만 이러한 개혁안을 성안하는 과정에서 긴장 관계를 형성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