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 ‘장외투쟁 vs 회군’ 놓고 딜레마
상태바
새정치, ‘장외투쟁 vs 회군’ 놓고 딜레마
  • 한아람 기자
  • 승인 2014.08.31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합의 불발 시 명분부족으로 회군도 난항…박영선 결단 주목
▲ 30일 오후 서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새정치민주연합 주최로 열린 세월호 특별법 제정 촉구를 위한 문화제에서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 겸 원내대표을 비롯한 당 소속 의원들이 "대통령은 응답하라"는 내용의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한아람 기자] 9월 정기국회가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엿새째 장외투쟁을 이어가고 있는 새정치민주연합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새정치연합은 일단 1일 오후 정기국회 개회식에는 참석한다고 밝혔으나 이후 국회 일정 참여 여부에 대해선 이렇다 할 방침을 내놓지 못한 채 ‘회군 카드’만 만지작거리고 있는 모양새다.

실제로 새정치연합은 전날 광화문 집회를 기점으로 ‘장외’에서 국회로 옮기고 있는 상황이다. 장외투쟁이 당내에서조차 동력을 얻지 못하고 있는 데다 계속 장외 보이콧을 이어 갈 경우 제1야당이 민생을 외면한다는 비판이 불가피할 것이기 때문이다.

‘비상행동’의 축이었던 국회 예결위 회의장에서의 철야농성 및 심야 의원총회도 지난 28일로 마무리했다.

금주 중 팽목항에서 서울까지 도보 행진을 추진, 장외를 완전히 버리진 않으면서도 상임위별 민생투어 등을 통해 정기국회 대비 모드에도 들어갈 예정이다.

하지만 금주 내 세월호 특별법의 타결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세월호법이 최우선”이라고 주창한 새정치연합의 원칙을 뒤집을 만한 명분이 부족한 꼴이 돼 전면 등원 선택 역시 수월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실제 새정치연합은 정기국회 개회식 참석 방침은 확정했지만, 권순일 대법관 후보자 임명동의안, 새누리당 송광호 의원 체포동의안 등의 안건이 예정된 첫 본회의 참석 여부는 아직 결정하지 못했다. 현재로서는 1일 본회의 참석은 어렵다는 기류가 강하다.

당의 한 핵심관계자는 “세월호법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한 상황에서 아무 일 없듯 의사일정 협의를 진행하긴 힘든 것 아니냐”고 말했다.

한편, 이 같은 출구 없는 ‘보이콧’ 행보가 장기화 될 경우 그와 관련한 비판의 화살이 박영선 원내대표를 향할 가능성이 크다. 그럴 경우 박 원내대표가 정기국회 대응 선택지를 놓고 ‘결단의 순간’으로 몰릴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성과 없이 전면적 회군에 나설 경우 두 차례 합의추인 불발과정에서 상처 입은 리더십이 더욱 약화될 수 있고, 그렇다고 국회를 마냥 버려둘 수도 없어 박 원내대표는 딜레마에 빠지게 된다.

또 국회 장기 파행으로 상황이 더 악화될 시 잠시 수면 밑으로 가라앉았던 박 원내대표의 거취 문제가 다시 불거질 수도 있는 상황이다.

세월호법 출구찾기가 지연되면서 당초 지난 20일 출범하려던 ‘박영선 비대위’는 제대로 닻도 띄우지 못한 채 ‘올스톱’된 상태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