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구, 다문화가정 여성 봉제기술자 양성
상태바
강서구, 다문화가정 여성 봉제기술자 양성
  • 강철희 기자
  • 승인 2014.08.06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봉제업체 인력난 해소 차원

[매일일보 강철희 기자]강서구가 다문화가정 이주여성을 대상으로 이 달부터 봉제기술자 양성 사업을 실시한다고 6일 밝혔다.

구는 다문화가정 여성들의 자립을 지원하고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는 동시에, 지역내 봉제업체의 구인난을 해소시켜 지역의 고용문제를 한번에 해결하겠다는 것이 이번 사업의 취지.

봉제산업은 과거 경제발전의 근간이 되었으나, 인건비가 낮은 동남아 등으로 생산지가 옮겨감에 따라 지역 내 봉제업체는 근무환경 열악, 저임금, 업종 기피, 인력양성교육 부족 등으로 인력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숙련기술자가 턱 없이 부족해 기술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매우 시급한 상황이다.

이에 구는 지역 내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다문화 가정 이주여성들이 늘어가고 있다는 점에 착안, 이들을 맞춤형 봉제 실무인력으로 양성해 봉제업체에 취업할 수 있도록 현실 지원책을 마련한 것이다. 

구는 우선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연계해 8월 한 달간 구직 희망자를 모집하고 9월 예정인 취업박람회를 통해 직업 훈련생을 선발한다. 

선발된 인원을 대상으로 10월부터 2개월간 봉제 기초 실무교육을 실시한다. 봉제 관련 현장용어 이해, 기초기술 및 부품 이해 등 기초교육과 특수 재봉기를 활용한 의류 제작 등 실습교육으로 체계적인 현장실무형 맞춤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다.

교육 수료자에 대해서는 12월 최종적으로 채용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구는 안정적인 직업훈련과 취업지원을 위해 강서구 봉제산업협의회 및 서울남부고용센터, 강서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업무협약을 체결해 추진한다. 

또 고용노동부와 서울시의 고용지원 및 각종 경영 지원사업과 연계해 봉제업체의 운영 개선을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구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일자리 창출을 통한 다문화가정의 안정적인 정착과 봉제업체의 경쟁력를 강화시키는데 서로 ‘윈윈’전략이 될 것”이라며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실질적이고 지속적인 일자리 정책을 펼쳐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강서구에는 100여 개의 봉제산업체가 있으며, 다문화가정 여성은 매년 증가해 2365명에 이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