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명숙 소환 카운트다운…사실상 親盧 정조준
상태바
한명숙 소환 카운트다운…사실상 親盧 정조준
  • 서태석 기자
  • 승인 2009.12.10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야권 '한명숙 공대위'로 조직 확대, 15일 규탄대회

[매일일보=서태석 기자] 회삿돈을 빼돌려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 등으로 구속기소된 대한통운 곽영욱(69) 전 사장의 인사청탁 로비 수사가 한명숙 전 총리를 대놓고 겨냥했다.

이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권오성)는 곽 전 사장으로부터 "한명숙 전 총리에게 준 5만 달러는 한국남동발전 사장으로 갈 수 있게 도와달라는 인사청탁 자금"이라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9일 알려졌다.

곽 전 사장은 특히 총리공관에서 한 전 총리를 만나 직접 5만 달러를 건넸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곽 전 사장은 최근 검찰조사과정에서 이 같은 모습을 직접 시연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에 따라 한 전 총리가 총리직을 맡은 2006년 4월부터 2007년 3월까지 총리공관 출입자 명단을 확보해 곽 전 사장의 진술의 신빙성을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물류 전문가인 곽 전 사장이 2007년 4월 업무 연관성이 없는 한국남동발전 사장에 임명된 점을 주목, 한 전 총리가 이 과정에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를 조사 중이다.

검찰은 그동안 곽 전 사장이 대한통운 법정관리인으로 재직하면서 조성한 비자금 83억원의 사용처를 추적해 왔다. 검찰은 곽 전 사장이 대한통운 사장에서 물러난 뒤 업무 관련성이 없는 남동발전 사장으로 옮긴 점을 주목, 곽씨가 인사청탁을 위해 참여정부 당시 정관계 요직을 지낸 인사에게 로비했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수사를 진행해 왔다.

곽씨도 검찰 조사에서 한 전 총리를 비롯해 전·현직 실세들에게 인사청탁을 위해 금품을 건넸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2001년 1월부터 2005년 6월까지 대한통운의 법정관리인으로 재직하면서 사장 영업활동비 명목으로 83억원의 비자금을 조성하고, 이를 횡령해 개인적으로 사용한 혐의로 곽 전 사장을 구속 기소한 바 있다.

한명숙 전 총리에 대한 검찰 소환이 사실상 초읽기에 들어갔는데,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는 이르면 이번주 내로 한 전 총리에게 검찰에 출석해 줄 것을 요구할 방침인 것으로 10일 전해졌다.

김준규 검찰총장도 사안의 중요성을 감안, 주초 노환균 서울중앙지검장을 만나 한 전 총리에 대한 수사상황을 보고받고 소환 일정 등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검찰이 급박하게 움직이게 된 데는, 수사 상황을 일부 언론에 유출한 책임을 묻는 여야 정치권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점이 한 몫 했다.

야당이 일제히 '표적수사'를 운운하는 상황에서 친노진영의 상징적인 인물에 대한 소환을 미룰 경우 의혹만 확산, 정치적 부담만 커질 것이라는 판단도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어찌됐건 검찰은 한 전 총리를 소환하면 곽 전 사장으로부터 돈을 받고 그가 한국남동발전 사장으로 선임되는 과정에 개입했는지를 조사할 예정이다.

하지만 한 전 총리가 "곽 전 사장을 여럿이 모이는 자리에서 본 적은 있으나 독대한 적은 없다"고 반발하며 검찰의 소환에 불응할 뜻을 밝혀 소환조사가 성사될지는 미지수다.

민주당은 한명숙 전 국무총리에게 제기된 금품수수 의혹과 관련, 전형적인 야당 탄압과 정치공작의 수법으로 규정하고 연일 강경 대응을 이어가고 있다. 민주당은 특히 당 차원에서 '한명숙 상임고문 공안탄압대책위원회(위원장 박주선)'를 구성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키로 했으며, 예산국회가 끝나면 검찰개혁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민주, 예산국회 뒤 검찰개혁 본격화

범 민주세력을 망라한 정치공작분쇄 공동대책위원회도 오는 15일 서울에서 대규모 규탄대회를 갖는 한편, 검찰과 일부 언론에 대한 민·형사상 고발 등 법적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한명숙 전 총리에 대한 정치공작분쇄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기구를 범민주 세력이 참여하는 공동대책위원회로 확대 개편하고 15일 서울에서 대규모 규탄대회를 열기로 했다고 9일 밝혔다.

야5당 및 시민사회 주요 인사들은 이날 서울 마포구 합정동 노무현재단 회의실에 모여, 한 전 총리에 대한 수뢰 의혹 제기가 야당 및 민주세력에 대한 도전이라는 데 의견을 같이하고 단호하게 대응하기 위해 기구를 공대위로 확대키로 했다고 관계자가 전했다.

공대위의 정식 명칭은 '한명숙 전 총리에 대한 이명박정권·검찰·수구언론의 정치공작분쇄 및 정치검찰 개혁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로 정해졌으며, 공동위원장에는 각계 각층 대표 12명이 이름을 올렸다.

정치권에서는 이해찬 전 국무총리·민주당 박주선 최고위원·민주노동당 권영길 또는 이정희 의원·창조한국당 유원일 의원·진보신당 조승수 의원·국민참여당 이병완 창당준비위원장 등이 공동위원장을 맡았다. 또 시민행동의 이창복 대표와 기독교계 김상근 목사, 불교계 효림 스님, 문화예술계 도종환 시인, 언론계 정동익 전 동아투위 위원장, 시민사회 대표로 윤준하 6월포럼 대표와 이시재 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 등도 공동위원장에 참여했다.

아울러 공대위는 "현재 검찰의 (허위)피의사실 유출과 조선일보의 허위보도에 대해 강력한 법적 대응을 준비 중"이라며 "이에 더해 15일에는 공작정치 규탄과 검찰개혁을 전면에 내세워 서울에서 대규모 규탄대회를 열기로 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