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수, 줄기세포허브 소장직 사퇴
상태바
황교수, 줄기세포허브 소장직 사퇴
  • 홍세기 기자
  • 승인 2005.11.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 IRB "난자제공, 법규정.윤리준칙 위배 안돼"

황우석 교수팀 소속 연구원 2명이  난자를 제공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 같은 사실은 24일 황 교수의 기자회견과 서울대 수의과대학  연구윤리심의위원회(IRB)의 `황 교수 연구팀의 체세포줄기세포연구를 위한 난자수급 자체 조사보고서'에서 밝혀졌다.

 이에 따라 황 교수는 줄기세포허브 소장직을 비롯한 정부와 사회 각 단체의  모든 겸직에서 사퇴키로 했으나, 황 교수를 둘러싼 도덕적.윤리적 논란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이번 파문으로 황 교수가 상당한 심리적 부담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는 등 연구가 위축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줄기세포 연구에 대한 윤리 가이드라인 설정은 물론 우리 정부.사회의 따뜻한 배려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황 교수는 이날 서울대 수의대 강당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국민 여러분께  조금이라고 속죄하기 위해 세계줄기세포허브 소장직을 비롯한 정부와 사회 각  단체의 모든 겸직을 사퇴한다"면서 "현재 심정으로는 연구직까지 사퇴하고 자연인으로 돌아가고 싶은 심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2명의 여성 연구원이 난자를 기증한 것은 사실"이라고 밝힌 뒤 "당시  연구에 참여중이었던 한 여성 연구원이 찾아와 난자 제공 뜻을 밝혔으나 그  연구원이 결혼도 하지 않은 나이 어린 대학원생이어서 받아들일 수 없었고 그 뒤에도  두차례나 나자 제공 의사를 밝혔으나 거절했다"면서 "또 다른 여성 연구원 1명도  1개월반 후 비슷한 과정을 거쳤다"고 과정을 설명했다.

이어 그는 "2004년 5월 네이처지 기자가 난자 제공에 대한 확인을 요청, 여성연구원들에게 사실 여부를 물어봤더니 확인해 줬다"면서 "그러나 제공자 중 한명이 매우 강력히 프라이버시 보호를 요청, 네이처지에 사실과 달리 답변했다"고 말했다.

 미즈메디 병원의 난자채취와 관련해서는 "한두개도 아닌 많은 난자가  공급되는 상황에서 이들 중 일부가 특별한 방법에 의해 조달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가지고 있었다"면서 "하지만 노성일 이사장이 별 문제가 없는 난자들이니  연구에만 전념하는 말에 더이상 확인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