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수미 의원 “KT, 8304명 퇴출시킨 반사회적 기업”
상태바
은수미 의원 “KT, 8304명 퇴출시킨 반사회적 기업”
  • 이근우 기자
  • 승인 2014.07.15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조선거 개입…성향분석·면담까지

▲ 은수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KT전국민주동지회, KT노동인권센터, CFT철폐투쟁위원회 등과 함께 ‘8304명을 퇴출시킨 반사회적 KT의 불법지배개입 폭로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KT에 퇴출프로그램 가동 중단, CFT 즉각 해체 등을 요구했다. 사진=나태용 기자
[매일일보 이근우 기자] KT가 그동안 불법지배개입과 CP퇴출프로그램을 시행해 온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은수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15일 KT전국민주동지회, KT노동인권센터, CFT철폐투쟁위원회 등과 함께 ‘8304명을 퇴출시킨 반사회적 KT의 불법지배개입 폭로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은 위원은 특별명예퇴직 거부자 중 291명을 새로운 퇴출기구인 CFT에 지난 5월 12일자로 전보발령한 후 CCTV 감시와 성향분석을 통해 퇴출을 위한 관리를 했다는 사실이 지난달 드러났고, 가좌지사(서대문지사) 민원서비스제공(CER)팀장이 지난 2011년 작성해 보관해온 ‘인사 및 노사’라는 파일에 구체적인 부당노동행위 내용과 CP퇴출프로그램 시행 문건들이 포함돼 있다고 밝혔다.

‘가좌지사 조직분위기 및 대응반안’이라는 문건에는 민주동지회 소속 이상호 조합원의 지난 2011년 2월 9일 실시된 대의원선거 출마에 대한 구체적인 사측의 분석과 대응방안이 기술돼 있다.

은 의원은 “KT의 불법적 지배개입은 가좌지사에서만 발생한게 아니라 전국적으로 이뤄졌다”며 “민주동지회 소속 조합원을 대의원선거에서 모두 낙선시키고 지금의 사측성향 노조대의원을 탄생시켰다”고 말했다.

그는 “이렇게 탄생한 현 노조집행부는 사업폐지, 명퇴폐지, 학자금지원폐지, 직렬통폐합, 임금피크제도입 등의 내용을 담은 4·8노사합의서에 동의했다”며 “이 때문에 지난 4월 30일 국내 단일 기업으로는 최대규모인 8304명의 노동자가 퇴출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는 기업이 책임져야 할 부분을 사회에 전가시킨 반사회적 행위”라며 “고소고발을 통해 진상을 규명하고 책임자를 처벌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업무지시서-업무촉구서-확인서-징계-비연고지발령-퇴출’로 이어지는 관리 및 퇴출 SOP(표준행동절차)인 CP퇴출프로그램이 지난 2011년에도 버젓이 이행되고 있었다며, KT에서 퇴출프로그램의 이름만 바꾼채 계속 가동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은 의원은 “KT가 노동인권을 짓밟는 반사회적 기업이 아니라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인간다운 기업이 되길 바란다”며 △8304명을 퇴출시킨 행위에 대한 황창규 회장의 대국민 사과 △불법적인 지배개입과 퇴출프로그램 가동 중단 △반인권적 퇴출기구 CFT 즉각 해체 △부당노동행위와 퇴출프로그램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 등을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