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철회 가능기간 15일 늘어난다
상태바
보험철회 가능기간 15일 늘어난다
  • 강수지 기자
  • 승인 2014.07.14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험증권 수령일로부터 15일 내 철회 가능
[매일일보 강수지 기자] 오는 15일부터 보험에 가입한 뒤 철회할 수 있는 기간이 15일가량 늘어난다. 또 우편이 아닌 전화나 이메일을 통해서도 철회할 수 있게 된다.

14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이 같은 청약 철회 제도를 명시적으로 규정한 내용의 개정 보험업법과 시행령이 오는 15일부터 시행된다.

개정 보험업법과 시행령을 살펴보면 보험 청약자는 보험증권을 받은 날로부터 15일 이내에 청약을 철회할 수 있다. 단, 청약일로부터는 30일 이내로 제한된다.

오늘까지는 개별 보험약관에 따라 청약일로부터 15일 이내에 청약을 철회할 수 있다. 하지만 내일부터는 철회 가능기간이 최장 15일 늘어나게 되는 것이다.

기존에는 청약자가 보험증권이나 약관 등을 뒤늦게 받아 청약을 철회하려고 해도 그 기간이 지나간 경우가 발생하기도 했다.

만일 보험사와 청약자 간 보험증권 수령을 둘러싼 분쟁이 발생하면 보험사는 보험증권이 청약자에 도달했다는 점을 입증해야 했다.

단, 건강진단 계약이나 보험기간이 1년 미만인 단기계약, 자동차 보험, 타인을 위한 보증보험, 단체보험 등은 청약 철회 대상에서 제외되기도 했다.

청약을 철회하기 위해서는 관련 서류를 보험회사에 제출하거나 전화, 우편, 이메일 등 통신수단을 이용해서도 할 수 있다.

만일 청약 철회에 따른 보험료 반환이 지연될 경우에는 보험사가 해당 보험약관에서 정한 보험금에 대한 지연 이자율(6~7%)을 계산해 반환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