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영수증 필요없는’ 예산 증액 편성 논란
상태바
청와대, ‘영수증 필요없는’ 예산 증액 편성 논란
  • 서태석 기자
  • 승인 2009.11.25 2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세수 부족한데, 대통령실은 증액”

“업무 추진비 35% 증가, 특수활동비는 23% 증가”

[매일일보=서태석 기자] 국회 운영위원회에서는 25일 청와대 국정운영 업무지원비 등 내년도 예산 증액을 둘러싸고 여야 공방이 이어졌다.

청와대가 영수증 증빙이 필요 없는 특수활동비와 업무추진비를 과도하게 증액하는 등 예산을 증액 편성했다는 지적이 야권으로부터 제기된 것.

민주당 홍영표 의원은 이날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 대통령실 예산안 심사에서 "내년도에는 세수 부족으로 30조 9조원의 국채를 발행하기로 한 상태이며 정부지출도 긴축예산을 편성했는데 대통령실은 13.4%나 증액됐다"며 "특히 업무 추진비는 작년 대비 35%나 증가했으며 영수증 없이 쓰는 특수활동비는 22.6%나 늘었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우제창 의원도 "4대강 예산을 제외한 다른 예산은 3%이내에서 동결인데 대통령실만 10%정도 늘면 되겠냐"며 "총리실 예산은 미세하게 늘고 청와대 예산만 늘게 되면 총리실은 축소되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이에 대해 장정길 대통령실장은 "걱정끼쳐 드려 죄송하다. 그런 것이 아니"라며 "이명박 대통령의 외부 행사와 국빈 접견 등이 참여정부 때보다 두 배 이상 늘어나다보니 증액이 불가피했다"고 해명했다.

한나라당 성윤환 의원도 "다른 예산을 깎더라도 작년보다 2배이상 증액되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반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