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일가 4세경영 "산 너머산"
상태바
두산일가 4세경영 "산 너머산"
  • 김상미 기자
  • 승인 2005.11.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성.용만 형제 동반 퇴진, 4세 경영 경영참여(?)

참여연대, 검찰의 수긍할 수 없는 판단에 항고할 것

두산 창업주 4세들의 그룹 경영 참여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박용성 두산그룹 회장과 박용만 두산그룹 부회장은 지난 4일 두산그룹 사태의 도의적인 책임을 지고 동반 사퇴했다. 이로써 사실상 두산 그룹의 3세 경영은 종지부를 찍은 셈이다.

따라서 두산 4세들에 대해 재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두산이 앞으로 전문경영인 제체로 갈 것인지, 두산 4세들이 경영 전반에 나설 것인지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것.

두산 사태에 대한 검찰의 수사에서 박용성 전 회장의 장남인 박진원 두산인프라코어 상무 등 두산 4세들은 검찰의 기소대상에서 제외, 그룹 경영 참여에 무리가 없는 상황이다.

두산그룹이 4세 경영체제로 갈 것인가. 지난 4일 박용성 용만 형제의 동반 퇴진으로 인해 앞으로 두산그룹의 오너 일가 경영 참여 구상도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다.

이에 재계 일각에서는 두산 4세들이 두산 경영 전반에 나설 것이라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박용오 전 회장의 사퇴에 이어 용만 용성 형제의 동반 퇴진이 두산 4세 경영의 신호탄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셈.

현재 이들 4세들은 두산그룹 계열사에서 요직을 맡으며 경영 수업을 받고 있는 중이다.

4세 경영 체제 신호탄

박용성 전 회장의 장남인 박진원 두산인프라코어 상무는 두산 사태와 관련 검찰의 기소 대상에서 제외됐다. 박 상무는 두산 4세의 대표적인 인물로 그룹 오너였던 박용성 전 회장의 장남이란 점을 감안, 그룹 후계자로까지 점쳐지고 있다.

박 상무는 지난 5월 두산인프라코어(구 대우종합기계)의 경영관리 총괄 상무로 선임되면서 두산 4세 경영인 중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했다. 당시 박 상무는 (주)두산에서 구조조정 등의 작업을 진두지휘하면서 능력을 인정받았다.

이번 검찰의 기소 대상 제외로 앞으로 박 상무의 그룹 경영 참여는 문제가 없어 보인다.

검찰은 박 상무가 박 전 회장의 지시를 받은 것으로 판단, 그를 기소대상에서 제외했다.

하지만 박 상무는 부친인 박 전 회장의 비자금을 관리해 온 것으로 알려지면 도덕성에 큰 치명타를 입은 상태. 더욱이 시민단체 등에서는 박 상무 등의 검찰 기소 제외를 납득할 수 없다는 반응이다.

두산 비자금을 폭로한 박용오 전 두산그룹 명예회장도 박 상무가 박 전 회장의 비자금을 관리해 왔다고 주장한바 있다.

박 상무 이외에도 박용곤 두산그룹 명예회장의 장남인 박정원 두산산업개발 부회장, 차남인 박지원 두산 중공업 부사장 등도 그룹 후계자로 점쳐지는 인물이다.

박정원 부회장은 올해 두산BG사장에서 두산산업개발 부회장으로 승진한데다 박지원 상무는 두산인프라코어(대우종합기계)의 경영관리 총괄 상무로 선임되는 등 아들 형제는 그룹 내 입지를 넓히고 있는 중이다.

하지만 아직 두산 4세들이 그룹 경영을 책임지기에는 무리라는 시각이 지배적. 맏형인 박정원 부회장이 올해 37세 등 4세들의 나이가 어린 점을 감안해보더라도 이들 그룹 경영 참여가 단기간에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즉 현재의 전문 경영인 체제를 유지하다 두산 4세로의 ‘경영권 이전설’이 설득력 있게 받아들여지고 있다.

당분간 전문 경영인 체제 유지

용만 용성 형제의 퇴진으로 현재 두산그룹은 전문경영인 중심의 비상경영위원회를 구성, 그룹 경영 중이다.

두산은 유병택 ㈜두산 부회장을 위원장으로, 김대중 두산중공업 사장,최승철 두산인프라코어 사장, 강태순 ㈜두산 사장, 장영균 ㈜두산 전자BG 사장, 정지택 ㈜두산 테크팩BG 사장, 최태경 ㈜두산 출판BG 사장, 김 진 ㈜두산베어스 사장 등 주요 계열사 최고경영자(CEO) 8명으로 구성된 비상경영위원회를 발족, 그룹 개혁 작업에 착수했다,

이처럼 두산 비상경영위원회가 본격 가동에 들어갔지만 비상경영위 주요 멤버가 박용성-용만 형제 등 총수일가의 측근들로 채워져 논란이 되고 있다.

더욱이 박용성 전 회장은 일부 계열사의 등기이사로 아직 남아있는 데다 박용만 부회장도 두산그룹의 부회장직만 내놓았을 뿐 그룹 내 다른 계열사들의 부회장직은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 상태다.

이에 재계 일각에서는 박용성?용만 현제의 조기 복귀설이 흘러나오고 있다. 두산그룹 관계자는 이와관련 "검찰이 108일간의 수사 이후 이같은 결론을 낸 것이다"면서 "아직 재판 과정이 남아있는 상태라 지켜 볼 일이다"고 밝혔다.

또한 이 관계자는 "전문경영인으로 이뤄진 비상경영위는 한시적인 것이지만 현재로선 그룹 공석인 회장직에 두산 3세가 오를지 4세가 회장직을 수행할 지 알 수 없는 상황이다"면서 "두산 4세 경영 가능성은 너무 앞선 생각이다"고 말했다.

참여연대 검찰 명분 없이 두산 봐주기

한편, 참여연대가 검찰의 두산그룹 수사 결과에 항소할 뜻을 밝혔다.

지난 10일 참여연대 경제개혁센터는 “이번 수사가 ▲ 국익이라는 추상적인 이유로 총수일가 모두를 불구속 처리한 점과 ▲ 비자금의 사용처를 밝히지 못하고 이사의 충실의무 위반에 대해 엄격하게 책임을 묻지 않은 것 ▲ 고려산업개발 주가조작 의혹에 대해 법원의 판단과 상치되는 결정을 내렸다는 점에서 검찰의 수사가 매우 실망스럽다고 평가했다.

검찰은 두산그룹 총수일가의 비리 수사에 대하여 총수일가 4명 등 모두 14명에 대해 불구속 기소한다는 수사결과를 내놓았다.

참여연대는 검찰이 밝힌 불구속 기소 이유 등을 이해 할 수 없다는 반응이다. 검찰은 두산 불구속 기소 사유에 대해 박용성 전 회장은 국제스포츠 외교 등 국익 고려, 가족간의 분쟁으로 형제 4명이 기소된다는 점, 그리고 책임을 인정하고 수사에 협조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에 참여연대는 검찰이 제시한 불구속 이유가 형사소송법 규정에 부합하지 않는 정치적인 판단으로 재벌총수에 대한 봐주기를 위한 조치일 뿐이라고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또한 두산그룹 총수일가가 수사초기 혐의를 강력히 부인하고, 수백억 원대비자금의 사용처가 모두 밝혀지지 점 등을 감안, 증거인멸 우려와 도주의 우려가 있다고 주장했다.

참여연대는 검찰의 이번 조치가 살아있는 재벌에 대한 명분 없는 봐주기라고 맹비난하고 있다.

검찰이 과거 최순영 신동아그룹 회장, 박건배 해태그룹 회장, 김선홍 기아그룹 회장 등의 경우처럼 이른바 ‘죽은 재벌’이나 힘없는 재벌총수에 대해서는 구속수사를 했던 것과 비교해보면 형평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참여연대 관계자는 이와 관련 “검찰이 재벌총수 일가를 기소하는 것만으로도 재벌봐주기는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다”면서 “하지만 검찰이 제시한 불구속 사유가 법률적인 것이 아닌 정치적인 것이라는 점에서 두산 사태 역시 재벌 봐주기의 대표사례일 뿐이다”고 말했다.

eci12@naver.com

<심층취재, 실시간 뉴스 매일일보 / www.sisaseoul.com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