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수활성화 정책, 추가 금리 인하 영향 낮아"
상태바
"내수활성화 정책, 추가 금리 인하 영향 낮아"
  • 박동준 기자
  • 승인 2014.06.23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규모 추경 가능성 없고 경기 회복 이어져

[매일일보 박동준 기자] 하이투자증권은 최근 정부의 내수활성화 정책 기대감으로 채권 시장이 강세를 나타내고 있지만 추가적인 금리 인하 가능성은 낮다고 판단했다.

23일 서향미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정부의 내수활성화 정책이 추가경정예산(추경)으로 이어질 경우 경기부양을 위한 한은의 금리인하 당위성은 높아지게 될 것”이라며 “추경이 있었다고 반드시 한은의 금리인하가 진행된 것은 아니나 추경은 금리인하의 필요조건 역할을 해왔다”고 말했다.

다만 서 연구원은 현 상황이 추경을 시행하기 위한 조건을 만족하지 못해 추경의 가능성은 높지 않은 것으로 예상했다.

추경은 △대규모 자연재해 발생 △경기침체, 대량실업 등 대내외 여건 중대변화 △법령에 따라 정부 지출 발생 혹은 증가 경우에만 시행할 수 있다.

그는 “현재 상황은 세월호 사건이 자연재해가 아니고 세월호 영향을 감안해도 3.5%를 넘는 성장률이 예상돼 경기침체 혹은 대량 실업이 발생한 상황으로 보기 어려워 추경 시행은 쉽지 않을 것”으로 판단했다.

서 연구원은 “최경환 경제부총리 후보자의 환율 관련 시각이나 여타 내수활성화 정책 수단이 존재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한은에게 금리인하 압박 카드를 사용하지 않을 것”이며 “한은의 경기회복 방향성 시각이 변한 것이 아니라 금리인하 가능성은 낮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이번주 발표되는 5월 산업활동영향에서 경기회복 반등이 가시화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7월 금통위 확인 관망세가 우세해 당분간 채권시장에 우호적인 분위기는 지속될 것”이라며 “국고 3년 금리가 2.60% 초반까지 진입할 경우 리스크 관리를 강화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