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기만해도 아찔한 ‘관악산 스파이더 맨’들
상태바
보기만해도 아찔한 ‘관악산 스파이더 맨’들
  • 이병우 기자
  • 승인 2014.06.16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 보호도구 없이 암벽 오르는 무모한 사람들 탓 매년 산악사고 증가
▲ 안전장비 없이 암벽을 오르고 있는 한 남성이 암벽을 오르고 여유롭게 걸어가고 있다. 흡사‘스파이더 맨’을 연상케 했다.

[매일일보 이병우 기자] 여가시간의 증대와 건강을 챙기려는 이들이 늘면서 주말등산을 생활화 하는 등산객이 늘었다. 하지만 일부 등산객은 암벽을 안전 장비 없이 오르는 ‘안전불감증’이 심각한 상태였다.

주말인 지난 15일 서울 관악과 경기 과천의 맥을 잇는 관악산은 이른 아침부터 등산객들로 북적였다. 관악산에서 암벽 등반객은 자주 볼 수 있는 장면이다. 하지만 안전장비 없이, 무모하리만큼 위험한 장면을 연출하며 보는 이들의 가슴을 철렁하게 했다.

산 중턱에는 암벽이 곳곳에 자리 잡고 있었다. 그곳에 맨손, 맨몸으로 암벽을 타는 이들이 곳곳에 눈에 띠였다. 흡사 ‘스파이더 맨’이 빌딩을 올라가는 모습을 연상시켰다. 그들은 얼굴에 미소를 머금은 채로 바위를 탔다. 안전은 뒷전이었다.

등산객들 사이에선 관악산, 설악산 같이 가운데 글자에 '악'이 들어간 산은 산새가 험하다고 정평이 나 있다고 입을 모은다. 그럼에도 안전장비를 갖추지 않는 사람에게 어떤 누구도 제지하거나 관리하는 사람이 없었다.

등산객 이창순(51·여) 씨는 “관악산은 수리산, 청계산 같이 아기자기하지 않고 산새가 꽤 험하다”며 “자연 앞에서 인간은 한없이 작아질 수밖에 없는데 저런 모습을 보니 꼭 사고가 날 것 같다” 혀를 내둘렀다.

▲ 관악산은 험준한 산새로 유명하다. 관악산 암벽 등반을 하는 등반가들의 모습.

관악산은 능선마다 바위가 많고 큰 바위가 곳곳에 박혀 있어 등산 베테랑도 안전한 보호 장비 없이 애를 먹는 곳이다. 그럼에도 민소매 차림에 등산화를 신지 않은 중년 남성은 거칠 것 없이 암벽을 오르락 내리락 했다.  올라가다 멈춰 손을 흔드는 여유도 보였다.

서울시소방재난본부에 따르면 산악사고로 인해 최근 3년간 조난을 당한 구조 수는 2991건에 달했다. 이 가운데 72명이 목숨을 잃었다. 등반 시 심장돌연사 다음으로 많은 숫자다.

국립공원공단의 한 관계자는 “국립공원 외에도 관악산 같이 암벽이 많은 산은 등산객들의 안전 장비가 필수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자체 산하기관에서 충분한 안전푯말을 세워도 시민들이 무시하는 게 사실”이라면서 “인력이 부족한 것도 있다”고 덧붙였다.

한 산악전문가는 “산악 사고의 경우 안전 규정 및 수칙 무시가 화를 부른다. 특히 안전불감증이 등산객들 사이에 암암리에 퍼져 있어, 어처구니없는 사고의 원인이 되고 있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