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지주, LIG손보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상태바
KB금융지주, LIG손보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 김형석 기자
  • 승인 2014.06.11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시 인수가격은 롯데그룹이 더 높았지만 노조 반대로 실패

▲ 서울 중구 남대문로 KB금융지주 본사. 사진=연합뉴스 제공
[매일일보 김형석 기자] KB금융지주가 최근 국민은행 주 전산시스템 변경계획 과정에서의 내분과 금융당국의 징계에도 불구하고 LIG손해보험 우선협상대상자에 선정됐다. 반면 롯데그룹은 KB보다 높은 인수 금액을 제시하고도 노동조합의 반대로 고배를 마셨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구자원 LIG그룹 회장과 매각 주관사인 골드만삭스는 KB금융을 LIG손보 인수를 위한 우선협상자로 선정해 개별적으로 통보했다.

KB금융은 금융당국의 자회사 승인 심사를 통과한다는 조건이 달린 조건부 우선협상대상자로, 우선협상권은 2주간 배타적으로 유지된다.

협상대상자 2순위로는 동양생명·보고펀드가 선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KB금융은 지난 3월 LIG손보 인수전에 뛰어든 뒤 임영록 회장이 인수준비를 진두지휘할 정도로 공을 들였다. 그러나 최근 불거진 국민은행 주 전산시스템 변경계획 과정에서의 내분과 금융당국의 징계 등으로 후보에서 배제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했다.

KB금융은 LIG손보 경영권 지분 19.83% 인수를 위한 가격으로 6400억원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그룹은 이보다 높은 6500억원을 제안했으나 LIG손보 노동조합의 반대 등으로 인수에 실패했다. 동양생명·보고펀드도 본입찰 인수 제안가격이 6000억원을 넘긴 것으로 전해졌다.

보험업계의 한 관계자는 “KB금융이 LIG손보를 최종 인수하면 그동안 상대적으로 미흡했던 비은행부문이 강화된다”며 “사세가 약한 KB생명과의 시너지 효과와 현재 은행부문에 집중된 자산 구조의 균형도 기대해 볼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