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南국방부 대변인 발언은 지방선거용”
상태바
北 “南국방부 대변인 발언은 지방선거용”
  • 김경탁 기자
  • 승인 2014.05.14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민석 대변인 “북한은 없어져야할 국가” 주장에 발끈
국방위 “흡수통일 야망 공개이자 전면적 체제대결 선포”
▲ 지난 4월 11일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이 추락 무인기 중간조사결과를 발표하는 모습. 김민석 대변인은 12일 정례 브리핑에서 무인기 도발 책임을 전면 부인하는 북한을 고강도로 비판하는 발언을 쏟아냈다.

[매일일보 김경탁 기자]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의 12일 “북한은 없어져야 할 국가” 발언에 대해 북한이 ‘선거용’으로 평가절하하면서도 분노를 삭이지 못한 채 김 대변인에 대한 처벌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무력도발 가능성을 제기했다.

북한의 최고권력기구인 국방위원회는 13일 발표한 ‘중대보도’에서 “박근혜 일당의 이번 망발은 동족에 대한 완전 거부이고 흡수통일 야망의 노골적인 공개이며 전면적인 체제대결 선포로 밖에 달리 볼 수 없다”고 규정했다.

관영TV인 조선중앙방송 보도에 따르면 국방위는 김 대변인 발언에 격노한 북한 주민들이 ‘서울타격명령’을 요구하고 있다며 “우리 체제를 없애버리려는 특대형 도발자들을 가장 무자비하고 철저한 타격전으로, 온 겨레가 바라는 전민 보복전으로 한 놈도 남김없이 모조리 죽탕쳐 버릴 것”이라고 엄포를 놓기도 했다.

국방위는 김 대변인의 발언이 나온 배경에 대해서는 “지방선거에서 참패를 모면해 보려는 어리석은 타산(계산) 밑에 김민석과 같은 밥통을 내세워 우리와의 전면대결의 불집을 터트려보려고 작정한 것”이라고 일축하기도 했다.

같은날 대남정책총괄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도 대변인 성명을 통해 김 대변인 발언을 비난하며 “천추에 용납 못 할 대역죄를 연일 저지르고 있는 괴뢰역적패당과 이제는 말로 할 때가 지났으며 오직 무자비한 징벌만이 남았을 뿐”이라고 으름장을 놓았다.

조평통은 특히 박근혜 대통령의 실명을 거론하면서 김 대변인에 대한 ‘엄벌’을 요구하고는 “그렇지 않을 경우 괴뢰 국방부는 물론 청와대도 무사할 수 없게 될 것이며 비싼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협박했다.

한편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은 12일 정례브리핑에서 국방부의 추락 무인기 북한발 발표에 대해 거듭 부인하는 입장을 밝히고 있는 것에 대해 “북한이라는 나라 자체가, 나라도 아니지 않느냐, 그래서 (북한이) 빨리 없어져야 되는데요” 등의 표현을 사용했다.

이에 대해 네티즌들은 “말 자체는 맞는 말인데 정부 대변인이 할 소리는 아닌 듯”이라거나 “세월호 참사에서 드러난 총체적 무능으로 지방선거 참패 위기에 빠진 박근혜정부가 북한 김정은에게 제발 한 발만 쏴달라고 매달리기 시작했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실제 남북 양측이 상호 비방중상 중단을 약속한 이후 관계가 틀어지는 과정을 되돌아보면, 우리 정부는 북한이 남한 민간 미디어들의 북한 체제 보도를 문제삼는 것에 대해 “적어도 우리는 정부기관이 나서서 북한 체제에 대해 비난발언을 한 적은 없다”고 반박한 적이 있어서 김 대변인 발언은 매우 이례적인 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김민석 대변인은 13일 정례브리핑에서는 전날 발언에 대해 “북한 전체가 아니라 북한 정권의 행태에 대해 말한 것”이라고 한 발 물러서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