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세월호 침몰에 정부 비판할 수 없는 기업들
상태바
[기자수첩]세월호 침몰에 정부 비판할 수 없는 기업들
  • 김형석 기자
  • 승인 2014.04.24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산업부 김형석 기자
[매일일보 김형석 기자] 세월호 침몰사건이 9일째를 넘기면서 정부는 바다에서의 구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더불어 청해진해운, 그리고 실질적 소유주인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으로까지 수사를 확대하고 안전지침 교육을 비롯한 기업전반의 부실과 비리를 파해치고 있다.

이에 국내 굴지의 대기업들도 덩달아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하고 있다. 정부가 안전사고가 끊이지 않았던 기업들에 대한 전방위적 조사가 임박했다는 소문이 돌고 있기 때문이다.

심지어 정부가 이번 해양 참사로 인한 정부의 안전시스템에 대한 여론을 불식하기 위한 카드로 기업들을 옥죌 수 있다는 의견도 들리고 있다.

일부 기업 관계자는 “정부가 이러한 대형 사고 뒤에는 항상 시선을 돌리기 위해 표적수사를 하는 경향이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하지만 그렇다고 일부 기업들의 안전 사고에 대한 책임이 없는 것은 아니다.

세월호 구조 작업이 진행되던 지난 21일 울산시 동구 전하동 현대중공업 선박건조장 내 LPG선박에서 불이 나 협력업체 직원 이모(37)와 김모(39)씨가 숨지고 2명이 다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밖에도 현대삼호중공업 협착사를 시작으로 지난달 20일 현대삼호중 추락사와 지난달 25일 현대중공업 추락사, 지난 7일 현대미포조선 추락사 등 끊임없이 현장에서 사망자가 나왔다.

지난 8일에는 롯데건설이 시공 제2롯데월드 공사현장에서 엔터테인먼트동 옥상에서 배관 점검을 하던 38살 황모씨가 철제 배관에 맞아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지난 이명박 정권이 야당과 공군의 반발에도 허가를 내준 제2롯데월드는 지난 1년 동안 벌써 네 번째 사고가 일어났다.

하지만 서울시와 검찰은 아직까지도 국민들이 납득할만한 처벌을 롯데건설에 부과하지 못했다.

정부가 이번 사건을 계기로 사고 기업들에 대한 안전 점검과 조사를 하는 것을 안 좋은 시선으로 바라볼 수는 있다. 정부의 사고 대처 능력에 대한 비판 잠재우기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비판의 목소리는 국민들의 입에서 나와야 한다. 이번 재난은 지금까지 기업들이 안전사고에 대한 납들 할 만한 처벌을 받지 않은 것에 대한 결과일 수 있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