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골프장 비자금 "여당 현역 의원 3명 수천만원 건넸다" 진술 확보
상태바
검찰, 골프장 비자금 "여당 현역 의원 3명 수천만원 건넸다" 진술 확보
  • 뉴시스
  • 승인 2009.11.07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이 골프장 건설 과정에서 편의를 봐준 대가로 국회의원들에게 건네졌다는 자금의 흐름을 추적하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검사 김기동)는 100억원대의 비자금을 조성한 S골프장 시행사 회장 공모씨(43·구속)로부터 "여당 현역 국회의원 3명에게 수천만원을 건넸다"는 진술을 확보, 비자금 입출금 내역을 추적하고 있는 것으로 7일 알려졌다.

검찰은 특히 사용처가 확인되지 않은 거액의 뭉칫돈이 수시로 입출금된 사실에 주목, 공 회장을 상대로 이 돈이 정치인들에게 건네졌는지 여부에 대해 집중적으로 조사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공 회장이 한나라당의 연구단체인 '위기관리포럼'에 거액을 지원한 사실도 확인, 해당포럼이 불법 정치자금을 유포하는 창구 역할을 했는지에 대해서도 수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와 함께 공 회장이 골프장 인허가 과정에서 환경부 등 관계부처 공무원에게도 금품을 건넨 정황을 파악, 수사를 확대할 계획이다.

그간 검찰은 공 회장이 한나라당 전략기획본부 위원을 지내며 여권 인사들과 친분을 쌓아왔던 점에 주목, 골프장 건립 과정에서 정치권의 도움을 받았는지에 대해 집중적으로 수사해왔다.

더욱이 공 회장의 회사가 뚜렷한 건설실적이 없었음에도 금융기관에서 1600억원을 대출받은 점을 고려할 때 조성된 비자금 일부를 정치권에 제공한 뒤 특혜를 받았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 문제의 S골프장은 주민들의 반대로 사업 일정이 계속 지연돼 내년으로 개장 시기가 미뤄졌다. 특히 주민 24명은 인허가 과정에서의 특혜 의혹을 제기하면서 "주민 동의서를 위조했다"며 최근 서울서부지검에 공 회장 측을 고소했다.

검찰은 공 회장이 돈을 건냈다고 진술한 해당 의원들을 금명간 소환 조사할 계획이며, 금품수수 사실이 확인될 경우 뇌물 혹은 알선수재, 정치자금법 위반 등의 혐의로 사법처리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해당 의원들은 공 회장과 친분이 있었음은 인정했지만, 편의를 제공하고 뇌물을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극구 부인했다.

공 회장 역시 "비자금 가운데 일부를 정치인에게 전달했지만, 대가를 바라고 준 것은 아니다"며 혐의를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공 회장은 지난달 29일 거액의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로 구속된 상태이다.

검찰에 따르면 공씨는 2004년 경기 안성 소재의 S골프장을 건설하기 위해 임야를 매입하는 과정에서 이중 매매계약서를 작성, 매매대금의 차액을 비자금으로 조성하는 수법으로 101억9000여만원의 회사 자금을 횡령한 혐의를 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