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 함께 살이 사업 전 지역 확대 운영
상태바
영등포구, 함께 살이 사업 전 지역 확대 운영
  • 조선미 기자
  • 승인 2014.04.11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르신들 스스로 공동체 구성, 노인보호체계 도입

[매일일보 조선미 기자]영등포구는 올해 독거 어르신들의 ‘함께 살이 사업’을 전 지역으로 확대 운영한다고 밝혔다.

함께 살이 사업은 같은 지역의 독거 어르신들이 서로 도우며 스스로 안전울타리를 만들어 생활하는 것으로서 구는 전국 최초로 이러한 노인보호체계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2008년부터 시작된 이 사업은 매년 공동체를 확대 운영해 올해 구 전지역 17개동(여의도동 제외) 19개 공동체를 구성해 운영한다.

 

▲ 영등포구가 운영하는 ‘함께 살이’ 사업이 전 지역으로 확대 운영되고 있다. 조길형 구청장과 밀알 봉사자들이 최근 독거어르신 집을 방문해 영등포노인종합복지관에서 파견한 물리치료사와 함께 간단한 스트레칭을 하고 있다.

독거 어르신들끼리 누구보다 서로의 마음을 잘 이해하기 때문에 우울, 외로움을 쉽게 해소하고 의지하며 살아갈 수 있는 것이 함께 살이의 가장 큰 장점이기도 하다.

구는 평균 나이 75세의 독거노인 중 사회적 활동이 가능한 190명을 ‘밀알’이라 칭하고 이들을 각 동에 형성된 19개의 공동체에 10명씩 배치해, 거동이 불편한 독거노인들을 살피며 반찬나누기, 청소하기, 산책하기, 병원 동행하기 등 도움을 준다.

지역의 독거 어르신들은 소득 수준에 관계없이 함께 살이 사업에 참여해 밀알로 봉사할 수도 있고 밀알들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

또한, 공동체마다 영등포노인종합복지관의 노인돌보미들이 서포터로 배정돼 밀알의 활동을 관리하고 함께 살이 참여자와의 갈등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지난 3일 함께 살이 발대식에 참여한 밀알 봉사자는 “나도 홀로 살지만 거동이 불편해 집안에서만 계시는 다른 할머니들을 보면 마음이 안쓰럽다”며 “나도 누군가 도울 수 있다는 것이 기쁘고 참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