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건설' 사람목숨보다 기업 이미지가 더 중요?
상태바
'GS건설' 사람목숨보다 기업 이미지가 더 중요?
  • 김상영 기자
  • 승인 2005.10.21 00: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고 목격담 “긴급조치 뒷전 공사장 주변 홍보현수막 제거 혈안”

건설노조 “3년간 30명 산재 사망, 예고된 기업살인” 맹비난

허창수 GS그룹회장이 최대주주(12.66% 보유)로 있는 GS건설이 잇따른 대형 사고로 최대위기를 맞고 있다.

경기도 이천 'GS홈쇼핑 물류센터' 신축공사 현장 붕괴 사고는 GS건설 측에 치명타를 안겼다.

특히 노동부가 산업재해로 근로자 9명이 숨지고 5명이 부상한 이번 사고와 관련해 GS건설(구 LG건설)에 대해 특별 점검을 벌이기로 해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노동부에 따르면 이번 특별점검은 전국의 132개 GS건설 사업장을 대상으로 안전시공이 제대로 이뤄지고 있는지의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차원이다.

GS건설은 지난 3년간 산업재해로 30명이 사망하는 불명예를 안고 있었다. 하지만 이번 사고로 산재 사망자가 9명이 더 늘어나면서 총 39명이 산재로 사망한 셈이다.

GS건설은 이미 지난해에도 비슷한 대형붕괴사고로 많은 인명피해를 낸 바 있다.

지난해 4월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중동신도시 LG백화점 외벽타일 공사 중 11층 높이의 철제 지지대와 임시승강기 6대, 조립식 쇠파이프로 엮은 비계가 갑자기 인도 쪽으로 무너져 내리면서 3명이 30미터 아래로 떨어져 내리면서 17명이 크고 작은 부상을 입었다.

시공사는 GS건설의 전신인 LG건설이었다. LG건설은 이 때문에 지난해 10월 노동부가 발표한 중대재해 발생 사업장에 포함되기도 했지만 1천만원의 과징금 처분만 받는 솜방망이 제재를 받았다. 

현 산업안전보건법 규정에는 120억원 이상의 공사현장에 전담 안전관리자를 배치해 공사현장의 내실 있는 안전관리를 도모하게끔 하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GS건설은 이 같은 규정을 위반해 현장 안전관리자를 겸직으로 선임하는 불법을 저지른 것으로 드러났다.

뿐만 아니라 무재해 인정 신청을 했다가 무려 20여건의 산재은폐 사실이 적발돼 공단으로부터 신청을 취소당한 사실도 있다.

올해 국정감사에서는 GS건설이 특정 병원과 유착해 산업재해를 은폐.축소했다는 의혹이 도마에 오르기도 했다.

최악의 산업재해 9명 사망 5명 부상

최근 3년간 잇따른 사고로 인해 수십명의 사망자가 발생하는 등 GS건설의 안전불감증이 도를 넘어선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지난 6일 경기도 이천 GS홈쇼핑 물류센터 신축 공사 현장에선 9명이 숨지고 5명이 부상하는 대형사고가 발생했다.

경기도 이천시 마장면 장암리의 3층짜리 GS홈쇼핑 물류센터 신축공사 현장에서 콘크리트 타설작업 중 3층 바닥(가로 15m, 세로 30m) 콘크리트 구조물(PC)이 붕괴돼 1층까지 무너져 내렸다.

이 사고로 2층에서 작업중이던 인부 서모씨(39.서울시), 김모씨(40.평택시), 양모씨(72.평택시) 등 9명이 숨지고 유모씨(39.청주시) 등 5명이 중상을 입었다. 이번 사고로 사망한 인부들 중에는 중국교포 3명이 포함돼 있다.

당시 부상을 당한 이모씨(38.서울시)에 따르면 작업인원들은 2층에서 콘크리트 타설작업과 전기공사를 하고 있었는데 갑자기 꽝하는 소리와 함께 구조물들이 도미노처럼 무너졌다.

사고가 난 GS물류센터는 지하 1층, 지상 3층에 연면적 2만2860㎡(6915평)에 건축면적 10605㎡(3208평) 규모로 거푸집을 이용하지 않고 콘크리트 구조물을 붙이는 방식은 PC공법으로 짓고 있다.

경찰, 수사 진행 중=현재 경찰 수사는 거의 막바지에 와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도 이천경찰서 관계자는 "사고 당일 상판 시공작업을 했으나, 붕괴 당시에는 크레인을 이용해 상판을 약 10m 끌어올리던 중 3층에서부터 연쇄적으로 무너져내렸다는 하청업체 직원들의 진술에 따라 붕괴는 3층 천장 상판을 받치는 보부터 무너진 것으로 보인다"며 "아직 조사가 진행중이기 때문에 자세한 상황은 조금 더 지나면 밝혀질 것"이라고 밝혔다.

경찰 관계자는 "감리 단장 등 업무관련자 40여명을 불러 조사했다. 현재 사고 원인에 대해 어느 정도 조사를 마친 상태"라며 "전문가들에게 의뢰한 사고원인 조사 결과가 나오면 이를 토대로 모든 수사가 마무리 될 것"이라고 말했다.

경찰에 따르면 사고원인 파악을 위해 대학교수들과 산업안전공단 등 건축전문가들과 함께 조사를 벌이고 있다. 현재까지 관련 건설사 부사장 등 고위 임원들에 대한 조사도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현재 하청업체의 재하청 부분에 대해서도 수사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건설노조, GS건설 맹비난=전국건설산업연맹 지역업종노조 백석근 의장은 지난 8일 기자회견에서 “이번 사고 원인 중에는 불법 다단계 하도급도 있다”고 주장했다.

백 의장에 따르면 몇몇 업체가 불법 다단계 하도급에 의해 물류센터 공사를 했다는 사실이 밝혀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불법 다단계 하도급은 언제 어느 때라도 불시에 부실시공과 산업재해를 몰고 오는 근본적인 문제점이라는 게 백 의장의 설명이다.

이날 건설산업연맹(이하 연맹)은 GS 홈쇼핑 물류센터 신축공사 현장 산재 사망사고와 관련해 GS건설 규탄 및 사업주 구속 처벌을 촉구했다.

연맹은 2003년부터 2005년 6월까지 산재 사망 사고 현황을 보면 가장 많은 사망자를 낸 건설업체는 대우건설36명, GS건설 30명으로 나타났다며, 이번 GS건설 사고를 계기로 GS건설은 우리나라에서 산업재해 사망자가 가장 많이 나는 업체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건설산업연맹 경기도건설산업노동조합(이하 노동조합)도 성명서를 발표하고 향후이러한 사태가 다시는 발생되지 않도록 강력한 대책을 수립할 것을 노무현 정부에게 강력히 촉구했다.

건설노동조합 단체들은 지난 11일엔 GS건설 본사 앞에서 집회를 갖고 "이천 물류 센터 사고는 GS건설에 의해 예견된 기업 살인"이라며 사업주 구속을 촉구했다.

노조는 "크레인에 의해 엄청난 무게의 콘크리트 구조물이 이동되는 상황에서는 작업반경 내 노동자들에 대한 안전조치가 선행되어야 한다"며 "위 아래층에서 동시에 작업하는 이러한 행위는 공기단축을 통한 이윤만을 추구하는 건설업체의 안전 불감증의 대표적 사례"라고 GS건설을 강도 높게 규탄했다.

일각에선 사고 당시 현장을 목격한 사람들에 의해 GS건설의 부도덕한 행동이 알려지면서 비난이 일기도 했다.

사고 목격자들에 따르면 GS건설 측은 사고가 난 직후 정확한 사고인원 파악과 구조작업에 필요한 긴급조치를 취해야 하는 기본중의 기본은 뒷전으로 미루고 공사장 주변에 회사 홍보를 위해 설치한 홍보 현수막을 제거하는데 인원을 투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장 직원들이 GS그룹 이미지 실추를 막기 위해 이 같은 행동을 취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GS건설은 이번 붕괴사고 사망자 9명에 대해 총 30억원선에서 피해보상해 주기로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부상자들에 대해서도 치료가 끝나는 대로 보상협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이번 사고와 관련 GS건설 한 관계자는 지난 20일 <매일일보>과의 전화 통화에서 “경찰의 조사가 진행 중인 사안이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입장을 밝힐 단계가 아니다”면서 “ “유족들과 협상 등이 모두 마무리됐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경찰 담당자는 “(물류센터 붕괴사고에 대한) 조사를 진행 중이다”며 “사고 원인에 대한 조사결과가 나오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 같다”고 말했다.

특정병원과 유착, 산재 은폐의혹

한편 GS건설은 산업재해를 숨기기 위해 건설현장 인근의 병원과 공상계약을 맺는 등의 편법도 자행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국회 환경노동위 소속 김영주(열린우리당) 의원에 따르면 경기도 파주 LCD 공장을 신축하면서 인근 병원인'파주명지병원'과'공상계약'을 맺고 산업재해 환자를 산재보험으로 처리하지 않고 일반수가로 처리해 진료비를 직접 지급했다.

건설현장의 산업재해가 병원과의 유착 속에서 불법으로 은폐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GS건설(옛 LG건설)은 경기도 파주 LCD 공장을 신축하면서 인근 병원인‘파주명지병원’과‘공상계약’을 맺고 산업재해 환자를 산재보험으로 처리하지 않고 일반수가로 처리해 진료비를 직접 지급한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김영주 열린우리당 의원에 의해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 김 의원은 "이처럼 공사현장 산재노동자를 산재보험처리하지 않는 것은 산재다발 발생 건설회사에 가해지는 패널티, 즉 도급순위 하락, 공공공사 입찰자격사전심사(PQ) 감점으로 인한 입찰제한을 우려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 같은 사실은 하루 일하는 노동자가 2만 명에 가까운 파주 LCD단지 공사현장에서 지난 1년간 산업재해가 단 4건밖에 발생하지 않았다는 것에 의문을 품고, 공사현장 주변의 병원들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밝혀졌다.

김 의원은 "GS건설이 인근 ‘금촌의료원’과 공상계약을 맺으려고 접촉하면서 병원관계자에게 제의한‘공상계약’요구사실 내용을 담은 진술서를 입수하면서 산재은폐 구조가 명확히 드러났다"고 밝혔다.

GS건설과 공상계약을 맺은 ‘파주명지병원’은 지난 1년간 GS건설의 공상환자 기록을 김 의원에게 제출하면서, 산재처리를 하지 않아도 되는 치료기간 4일 미만의 현황 38건만을 제출했다.

병원측이 제출한 자료에는 목디스크 치료와 개복수술도 치료기간이 하루로 되어 있는 등, 병원과 건설회사의 유착이 매우 치밀하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었다는 게 김 의원의 설명이다.

김 의원은 "건설회사와 병원이 맺는 소위 ‘공상계약’은 지금까지 관행처럼 돼왔던 것인데, 그 구체적인 정황과 사례가 드러난 것은 이번이 처음 있는 일이라며, 앞으로 건설현장의 불법적인 산재은폐를 예방하고, 그 구조적인 문제점들을 개선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본다"며 "노동부에 GS건설에 대한 사업장 감독을 촉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jlist@sisaseoul.com

<건설연맹 ‘이천 물류센터 붕괴사고’ 규탄 성명서>

건설업에서의 연간 재해자수 2만2천680명, 사망자수 762명. 건설현장의 노동자가 재해로 사망하는 숫자가 하루에 2명꼴이라는 이 기가막힌 현실속에서도, 잊혀질만 하면 또다시 터지는 대형 건설재해속에서도 건설업체들의 안전불감증은 개선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10월6일 오전 11시경, 경기 이천시에 위치한 지에스(GS) 물류센터 건물 3층 바닥이 무너져 내려 현장에서 일하던 건설노동자 9명이 사망하고 5명이 부상당한 분노할만한 어제의 사건도, 사실은 건설자본의 안전불감증이 낳은, 어찌보면 예견된 일이었던 것이다.

일요일도 없이 돌아가는 현장과 고질적인 불법다단계 하도급구조속에서 누구보다도 오랜시간을 일하고 누구보다도 박봉인 임금으로 일하며, 또 누구보다도 위험한 작업환경에서 일하는 이 땅의 건설노동자들에게 건설현장은 '전쟁터'이다.

수백페이지가 넘는 산업안전관련 법령과 규칙도, 허울 좋은 안전관리자도, 하루에도 몇 명씩 죽어나가는 현대판 전쟁터인 우리네 건설현장에서는 쓸모없는 방패막이일 뿐이다.

하루하루가 불안한 열악한 고용조건속에서 오직 자신과 가족의 생계를 위해 묵묵히 일해왔던 건설노동자에게 돌아온 것은 사망만인율 1위라는 불명예스런 수치였다.

경기도 이천에서의 이번 사고원인에 대한 각종의 추측들이 난무하고 있는 가운데, 경찰은 크레인 오작동과 관련한 기사들의 과실여부를 집중조사하고 있다.

그러나 날림, 부실공사로 건물이 붕괴되었든, 사고현장에서 공사중이던 크레인의 오작동으로 인한 외부충격에 의해 건물이 붕괴되었든 간에 지적되어야 할 것은 현장의 일개 노동자의 과실여부가 아니라 해당 공사를 맡은 GS건설 측의 공사진행 전반에 대한 안전관리 책임일 것이다.

하청업체의 개별공사를 지휘, 감독하며 공사전반에 걸친 안전문제로부터 노동자를 보호하여 안전시공을 유지해야할 건설공사 시공자로서의 GS건설의 책임은 분명히 추궁되어야 할 것이다.

GS건설은 어떤 회사인가. 국정감사에서도 밝혀졌듯이, 파주LCD공장을 신축하면서 인근 병원과 '공상계약'을 맺고 산업재해 환자를 일반수가로 처리해 조직적인 산재은폐를 시도해 물의를 일으킨 회사가 GS건설이며, 120억원 이상의 공사현장에는 전담 안전관리자를 배치하여 공사현장의 내실있는 안전관리를 도모하게끔 한 산업안전보건법 규정을 위반하여 현장 안전관리자를 겸직으로 선임해 불법을 저지른 회사가 바로 GS건설이다.

무재해 인정 신청을 하였다 무려 20여건의 산재은폐 사실이 적발되어 공단으로부터 신청을 취소당한 장본인이 또한 여수산단의 지에스 건설이다.

이것은 지에스 건설이 현장 안전문제의 부실관리 및 이로 인한 필연적인 산재발생, 그리고 발생한 산재의 의도적인 은폐라는, 건설노동자에 대한 악질적인 만행을 저질러 왔음을 드러내는 사례에 다름아닌 것이며, 2003년 이후 지에스 건설현장에서 발생한 30여명의 사망재해는 이를 증명한다. 그리고 경기도 이천의 재해 역시 이와같은 만행의 연장선상에서 발생한 안타까운 사고였을 뿐이다.

우리는 이번 사고의 원인을 보다 엄정하게 조사하고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하기 위하여 노동조합과의 공동진상조사단을 구성할 것과, 아울러 전체 공사의 안전관리 책임의 주체인 지에스 건설에 대한 엄중한 처벌이 이루어질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GS건설 현장 근로자 안전.보건 뒷짐     
샤워시설 및 화장실 태부족, 안전 시설 미비
  

▲ 전 현장에 4개뿐인 화장실 모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지나가다... 2005-10-27 15:08:28
말만 정도경영 정도경영....실상은 악질기업
저리니까 우리나라 국민들이 기업을 좋아할래도 좋아할 수 가 없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