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홈쇼핑 납품비리, 강력한 징계로 책임져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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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홈쇼핑 납품비리, 강력한 징계로 책임져야
  • 최수진 기자
  • 승인 2014.04.08 16: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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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수진 기자

[매일일보 최수진 기자] 최근 내수 경기 침체가 계속 이어지는 가운데서도 홈쇼핑 업계는 모바일 등을 바탕을 성장세를 이어왔다.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괄목할 만한 성과를 보이고 있는 홈쇼핑 업계가 ‘납품 비리’에 신뢰성이 흔들리고 있다.

지난 2012년 GS샵, 현대홈쇼핑, NS홈쇼핑, 홈앤쇼핑 등 4개사가 납품비리에 연루돼 홈쇼핑 업계 이미지가 크게 훼손된 바 있다. 이후 2년 만에 롯데홈쇼핑의 20억원대 납품 비리가 밝혀져 홈쇼핑의 ‘슈퍼 갑’ 논란은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2012년 비리 문제로 홍역을 앓은 홈쇼핑 업체들은 협력사와 상생을 강조하며 다양한 지원을 이어왔다.

현대홈쇼핑은 지난달 업계 최초로 협력사 자녀들에게 장학금 지원에 나섰으며, 방송 상품을 공급하는 모든 중소협력사를 대상으로 지난달부터 결제대금을 앞당겨 지급했다. 또, 상품개발기금을 운영해 20억원 가량을 중소협력사에게 지원하기도 했다. 이외에 NS홈쇼핑과 롯데홈쇼핑도 설을 맞아 선물을 전달하거나 결제 대금을 조기 지급하기도 했다.

협력사 지원뿐만 아니라 내부 감사 기능도 강화했다.

GS샵은 상품 선정과 방송편성을 분리해 의사결정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문제·한 부서에 권한이 집중되는 문제를 방지했다. 홈쇼핑 업체의 신뢰도를 쌓기 위해 비리 문제가 없었던 CJ오쇼핑을 비롯해 비리문제를 겪었던 현대홈쇼핑·NS홈쇼핑·홈앤쇼핑 등도 내부 비리를 고발할 수 있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이같이 다양한 제도를 통해 납품 비리 문제를 해결코자 했지만 2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내부 비리는 자행되고 있다.

홈쇼핑 비리 사건과 관련해 각 업체들은 개개인의 비리를 전부 통제하기 힘들다며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대기업인 홈쇼핑 업체와 달리 피해는 고스란히 협력사가 받는다. 때문에 비리 문제 척결을 위해서 해당 홈쇼핑에 강력한 징계가 필요하다.

협력사에 자금을 지원하거나 상생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진정한 상생을 이루기 위해서는 납품 비리 등 피해를 원천 차단하는 것도 중요하다.

각 업체들이 비리 근절을 위해 내부적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하지만 비리가 계속 됐던 것처럼, 내부적인 노력 외에도 홈쇼핑 방송 정지 등의 강력한 외부적인 제재도 필요하다.

강력한 처벌을 통해 홈쇼핑·협력사 간의 신뢰도 회복과 더불어 소비자에게 책임감 있는 홈쇼핑의 모습을 보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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