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6개월간 사육한 민어치어 11만4천미 방류
상태바
인천시 6개월간 사육한 민어치어 11만4천미 방류
  • 이춘만 기자
  • 승인 2014.04.07 2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이춘만 기자] 인천시 수자원연구소는 7일 중구 용유도 앞바다에 민어 치어 11만4천미를 방류했다.

이는 인천연안의 수산자원 회복과 어획량 증대를 위해 방류한 민어는 연구소에서 양성·관리중인 5∼6년생 어미로부터 작년 10월께 수정란을 확보해 약 6개월간 사육한 11cm내외의 우량 치어이다.

 
수산자원연구소에서는 영흥화력본부 내 어패류양식장에서 화력발전 후 터빈을 식히는데 사용되는 냉각수를 활용해 사육 수온을 15℃~27℃로 유지함으로써 종묘생산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예산(연료비)을 절감했다.

또 연구소는 고부가가치 어종인 민어의 어미 관리부터 종묘생산 및 방류까지의 생산공정을 체계화시키기 위한 연구를 하고 있다.

그 결과 다량의 수정란을 확보해 7개 업체에 10,500cc(1,050만개)를 무상분양 한 바 있다.

특히 해삼, 주꾸미, 동죽의 종묘를 생산해 인천연안에 방류할 계획이며 참조기, 가무락, 개조개, 백합, 민꽃게 등을 대량으로 종묘생산 할 수 있는 기초 기술을 개발해 자원 회복 및 어획량 증가에 따른 어업인 소득증대에 기여할 계획이다.

수산자원연구소 관계자는 “향후 양질의 수정란을 확보해 11월중 2차 방류를 실시할 예정이며, 이로 인해 연안 어장의 오염 및 남획으로 사라져가는 인천 민어의 자원 회복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