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정권 지지기반 수도권까지 붕괴됐다"
상태바
"이명박 정권 지지기반 수도권까지 붕괴됐다"
  • 서태석 기자
  • 승인 2009.10.30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래서 내년 지방선거 치르겠나?"
…떠오르는 '與 조기전대론' 막전막후

▲ 한나라당에 '위기감'이 몰려들고 있다. 이명박 정권의 지지기반이라고 할 수 있는 수도권이 붕괴되면서 2012년 총선과 대선에서도 고전을 면치 못할 것이란 우려가 불거지고 있다. 이는 '지도부 교체론'으로 이어지는 이유다. /사진=뉴시스
'飛上' 꿈꾸다 '非常' 정몽준號 흔들…후폭풍 본격화
"이래서 내년선거 치르겠나"…與 조기전대론 급부상
쇄신론 탄력 받을까, 부정적 기류 우세 속 추이 주목

[매일일보=서태석 기자] 그들의 따뜻한 봄날은 오래 가지 않았다. 한나라당 내부에서 '조기 전당대회 개최론'이 또 고개를 들고 있다.

예상했던 대로 재보선 패배의 충격에 따른 후폭풍이라고 보는 게 정확하다. 특히나 다른 곳도 아닌 수도권과 충청권을 모두 민주당에 내주자 당 내부에선 "내년 지방선거도 민주당에게 내주는 것 아니냐"는 불안감이 증폭되고 있다. 수원 장안의 경우, 수원 지역구 가운데 '한나라당 경쟁력'이 가장 우세한 지역인데도 민주당에 패했다는 점은 적잖은 충격으로 다가오는 분위기다.

사정이 이렇자 당내 초선 의원들의 모임인 '민본 21'은 성명을 통해 국정 운영 변화와 당 쇄신을 촉구했다. 이들은 "이대로 간다면 내년 지방선거에서도 우리는 다시 한번 국민의 준엄한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며 "민심이 책임 있는 국정 운영과 중단 없는 당 쇄신을 요구하고 있는 만큼 구체적인 당 쇄신 프로그램과 정치일정을 조속히 제시하라"고 지도부를 압박했다.

한나라당에 이처럼 '위기감'이 쓰나미마냥 몰려들고 있다. 이명박 정권의 지지기반이라고 할 수 있는 수도권이 붕괴되면서 지방선거에서 수도권 참패가 예상되는 것은 물론이고 2012년 총선과 대선에서도 고전을 면치 못할 것이란 우려가 불거지고 있다. 이는 곧바로 '지도부 교체론'으로 이어지는 이유다.

한나라당 내 한 핵심 관계자는 "재보선은 어떤 의미에서 정권의 독주나 여러 독선적 국정 운영이 있다면 그것을 적절히 견제하는 기능으로 중부권에서 한 석 정도 (국민이) 주면 상당히 희망적이라 생각했었다"며 "그것마저 무산됐다"며 아쉬움을 토로했다. 수도권 출신 한 의원은 "내년 지방선거에서 선전하려면 강한 리더십을 가진 지도부를 구성하지 않으면 안 될 것 같다"고 전했다.

한나라당이 겪는 '10.28 재보선' 패배의 충격은 크다. 지난 '4.29 재보선'에서 '0:5'로 참패한 이후 일었던 쇄신 요구가 이번 선거를 계기로 다시 부상하고 있다. 이대로 가다가는 내년 6월 지방선거도 어려울 것이라는 위기감의 발로인 셈이다.

◇ 지도부, '재보선 중부권 완패' 자성론 = 10월 재보선 다음날인 29일. 한나라당 최고위원회의에서는 재보선 '중부권 완패'에 대한 자성의 목소리가 곳곳에서 터져나왔다. 안상수 원내대표를 비롯, 허태열 최고위원 등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야당의 주요 공세 대상이었던 4대강 및 세종시 문제를 언급, "당정의 손발이 안 맞는다. 세종시나 노동법과 관련한 이슈가 제기되니까 양대 노총에서 연합해 반대투쟁하는 것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공천에 대한 지적도 이어졌다. 몇몇 의원들은 "공천의 중요성을 절감하게 됐다. 유권자들에게 더 매력있는 후보를 냈으면 좋았을 것"이라며 더욱 냉정한 공천의 필요성을 역설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날은 경남 양산의 민주당 약진과 관련, 출퇴근 시간에 30~40대 표가 몰려 어려웠던 승리의 분석과 함께 30~40대 연령층에 대한 대책 마련도 강조됐다. 이와 함께 당 산하 여의도연구소가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의 부정확성에 대한 지적도 이어졌다고 조 대변인은 전했다.

◇ '중부권 완패', 당내 조기전대 논란 = 그렇다고 이처럼 부드러운(?) 평가가 한나라당을 휩싸고 있는 것은 절대 아니다. 당내에서는 이미 조기전당대회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확산되고 있다.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의원들은 토론을 통해 재보선 중부권 완패에 대한 자성의 목소리를 넘어 조기전대를 염두에 둔 지도부의 정치일정 확정 등을 요구했다.

권영진 의원은 특히 "두 석 건진 것을 다행으로 여기는 당내 분위기가 있지만 내용으로 보면 충북에서 30% 미만이 나오는 등 큰 패배"라며 "당 쇄신여부에 따라 지도부의 미래도 보장된다"고 강도 높게 지적했다. 윤석용 의원 역시 "수도권 의원으로서 내년 지방선거 우려할 만한 선거 결과"라며 정몽준 대표에게 정치일정을 조속히 밝혀줄 것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권 의원이 제기하는 '당 쇄신'은 앞서 4월 재보선 참패에 따른 당내 쇄신특별위원회의 당 쇄신안을 말하는 것으로 여기에는 조기전대도 포함돼 있다. 이 같은 의원들의 거센 지적에 정몽준 대표는 "전당대회 필요성을 말씀하는데 상식적인 것"이라며 "당원이나 의원들이 하자고 하면 하는 것, 안하자고 하면 안하는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정 대표는 또 "나는 박희태 전 대표에 이어서 승계한 것이고 감투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대표는) 감투가 아니라 봉사하는 직책이 돼야한다"고 대표직에 욕심이 없음을 표명했다.

◇ 한 '민본21' "재보선 결과는 당 쇄신" = 하지만 개혁성향 초선의원 모임인 '민본21'은 "지지부진한 당 쇄신과 화합의 과제를 책임있게 완수해내라는 요구를 담고 있다"며 당 쇄신 필요성을 다시 한 번 강조하고 나섰다.

민본21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이번 10·28 재·보궐선거 결과는 이명박 정부가 친서민·중도실용을 표방했음에도 불구하고 국민에겐 더 많은 진정성과 겸손함이 필요함을 보여줬다"며 이같이 밝혔다.

민본21은 "그동안 개헌, 행정구역 개편, 세종시, 노조법, 4대강 등 수많은 대형 이슈들을 한꺼번에 쏟아냈지만 국정을 책임진 집권세력으로서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대안을 갖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은 부족했다"며 "우리 한나라당도 민심을 수렴해 해결책을 제시하기보다 수수방관함으로써 사회적 갈등을 증폭시켜 왔다"고 반성의 목소리를 냈다.

이들은 이어 "지난 4·29 재보선 패배 이후 당 내에서 제기된 당 쇄신 요구에 대해서도 실천적 결과물을 만들어내지 못했다"면서 "이대로 간다면 내년 지방선거에서도 다시 한 번 국민의 준엄한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아울러 민본21은 ▲재보선 민심에 부응하는 국회 대책마련 및 당내 민주적 논의 ▲당 쇄신에 대한 구체적 프로그램과 정치일정 제시 등을 당에 요구했다.

◇ 조기 전대 성사 가능성은 = 일단 조기 전대 성사의 열쇠는 당내 지분이 가장 큰 박근혜 전 대표와 이재오 국민권익위원장이 쥐고 있는 형국이다. 그러나 박 전 대표를 비롯한 친박계가 아직까지는 조기 전대를 바라지 않고 있고, 이 권익위원장 역시 당을 떠나 있어 현재로선 성사 가능성이 희박한 편이다.

하지만 두 사람 모두 지방선거 공천권 확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다는 점에서 조기 전대를 통한 직간접적인 당권 장악에 나설 가능성도 당 안팎에서 제기되고 있다. 이는 지방선거 공천권 행사가 당내 대통령후보 경선에서 우호 세력을 확보하는 데 유리하게 작용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당내 분위기도 조기전대를 통한 쇄신론엔 아직까진 부정적이다. 이번 재보선의 책임을 물어 출범 두달도 안된 '정몽준 체제'를 흔드는데 대한 거부감이 있는데다 현실적으로 그게 가능하겠느냐는 회의론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결국 현재로선 민본 21의 쇄신요구가 동력을 받기 힘든 상황이지만, 세종시나 4대강 사업 등 여야가 첨예하게 대치하고 있는 주요 쟁점 현안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여권에 대한 민심이반이 가속화되면서 대통령의 국정지지도와 당 지지율이 급락할 경우 쇄신론이 동력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지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