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류독감 발생시 격리병실은 전국에 280개 불과
상태바
조류독감 발생시 격리병실은 전국에 280개 불과
  • 권민경 기자
  • 승인 2005.10.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조류독감에 대비하기 위해 14일 발생경보를 내린 가운데, 전국의 격리병상이 턱없이 부족해 조기에 감염 확산을 방지하는 데 부족한 상황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보건복지위 소속 전재희 한나라당 의원은 10일 국정감사에서 올 9월 현재 전국적으로 확보된 격리병상은 △서울 36개 △부산 10개 △광주 10개 등 280개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일본이 전국 단위로 1천744개의 병상을 보유하고 홍콩의 PMH 격리병원이 200개의 병상을 보유하는 것과 비교했을 양적, 질적으로 매우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전 의원은 또 싱가포르, 대만, 중국 등 아시아국가의 격리병상에는 공기가 외부로 유출되는 것을 막는 ‘음압시설’이 설치돼있지만 “우리나라의 ‘격리병상’은 일반 병상이기 때문에 병원 내 의료진과 환자들의 감염을 차단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질병관리본부가 기획예산처에 제출한 ‘사스 등 중증 신종전염병 격리병상 확충’ 사업계획서에 따르면, “2003년 "사스? 유행 당시 30개국에서 8천99명이 발병했고, 이중 13%인 1천77명이 의료인이었다.

이에 따라 질병관리본부는 사스뿐만 아니라 조류독감도 병원 내 의료진의 감염률이 높아서 격리병상에 ?음압시설?을 조속히 설치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고 전 의원은 주장했다.

그러면서 “질병관리본부는 내년 예산에 격리병상의 고도음압시설 설치비 등을 포함해 103억원의 예산을 신청했으나 50억원만 반영됐다”며 “지금 상황에서 조류독감이 광범위하게 인체감염을 일으키면 격리병원에서 오히려 대규모 감염을 일으킬 것으로 예상된다”고 꼬집었다.

전 의원은 올해 말까지 격리병상을 400개로 확충하겠다는 보건복지부 방침에, “조류독감 대책인 ‘타미플루 추가비축 관리계획’에 따르면, 우리나라에 조류독감이 퍼질 시 인구의 20%인 1천만명이 감염된다”며 “이중 입원 대상자는 감염자의 10%로 100만명인데, 400개의 격리 병상로도 부족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격리병상의 절대량도 부족하고 격리의 효과도 기대할 수 없고 유일한 치료제도 턱없이 부족한 총체적 난국”이라며 “정부는 조류독감에 대비한 획기적인 대책을 수립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