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종로구 ‘국립중앙의료원 이전 반대’ 기자 회견
상태바
중구-종로구 ‘국립중앙의료원 이전 반대’ 기자 회견
  • 유원상 기자
  • 승인 2014.03.10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전 철회 추진협의회 서명부 전달, 대책안 요구

[매일일보 유원상 기자]중구는 종로구 10일 중구 을지로6가 국립중앙의료원 앞에서 ‘국립중앙의료원 이전 반대’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국립중앙의료원 이전 철회 추진협의회’(공동회장 김장환 중구문화원장, 한영수 종로구 주민자치위원회협의회장)에서 그동안 주민 4만5723명(중구 3만5019명, 종로구 1만20명, 용산구 684명)이 서명한 서명부를 최창식 중구청장과 김영종 종로구청장에게 전달했다.

 최창식 중구청장과 김영종 종로구청장은 공동 기자회견을 마치 뒤 주민대표단과 함께 보건복지부 및 서울시를 방문해 서명부를 전달하고 대책안을 요구할 예정이다.

 국립중앙의료원 이전 문제는 2001년부터 정부가 불광동, 세종시 등으로 이전을 추진하던 때부터 시작됐다. 2003년 정부와 서울시는 서초구 원지동에 추모공원을 설립하면서 보상책으로 국립중앙의료원을 이곳으로 이전하는 안에 합의했다.

 이에 서초구 주민들이 소송을 제기했으나 2007년 대법원은 추모공원 건립이 법적으로 문제없다고 판결했다. 이에 따라 2010년 서울시와 국립중앙의료원은 양해각서를 체결했으나 토지 매입 비용 등을 두고 서울시와 보건복지부가 이견을 보여 지연돼 왔다.

 이런 상황에 맞서 중구는 2011년 8월과 2012년 5월 두 차례에 걸쳐 국립중앙의료원 존치 등의 의견을 보건복지부에 제안 했고 지난해 8월에는 동대문역사문화공원 주변 지구단위계획(안) 열람공고때 국립중앙의료원 존치를 강력히 주장하면서 부득이 이전할 경우 대체 공공의료시설 확보 대책 수립을 서울시에 요구한바 있다.

 그러나 이런 중구의 요구에도 불구하고 지난 1월 국회 예산결산위원회는 국립중앙의료원의 원지동 이전을 위한 초기예산 165억원을 확정했고 국립중앙의료원도 신축·이전 기본계획안을 발표했다.

 이는 국립중앙의료원 이전에 따른 도심 의료공백 대책과 지역 주민들의 의견도 고려하지 않은 채 결정된 것이라는 것이다.  

 이전 철회 추진협의회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국회와 보건복지부는 국립중앙의료원 이전 예산안을 편성하면서 도심지역 의료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서울시와 협의해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했으나 아직까지도 그 어떤 방안이나 대책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중구와 종로구, 용산구는 중구와 종로구 직능단체장 12명으로 추진협의회를 구성해 올해 1월부터 국립중앙의료원 이전 반대를 위한 서명 운동을 추진해 왔다.

 중구와 종로구, 용산구는 중구와 종로구 직능단체장 12명으로 추진협의회를 구성해 올해 1월부터 국립중앙의료원 이전 반대를 위한 서명 운동을 추진해 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