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사 고객 정보 3만6천곳으로 빠져나가
상태바
보험사 고객 정보 3만6천곳으로 빠져나가
  • 배나은 기자
  • 승인 2014.02.27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당국, 이달까지 과도한 정보 삭제 지시

[매일일보 배나은 기자] 질병이나 사고 등 민감한 내역을 다루는 보험사의 고객 정보가 위·수탁을 통해 3만6000여곳에 흘러들어간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금융당국은 개인정보 보호 차원에서 보험업계에 과도한 고객 정보를 이달 말까지 모두 없애라고 긴급 지시했다.

27일 금융감독원 등에 따르면 금융당국이 최근 파악해보니 보험사가 고객 정보를 제공하는 곳만 평균 3만6000여개에 달했다. 이는 고객 정보를 가지고 상품을 판매하는 보험설계사 3만2000여명을 포함한 것이지만 고객 정보 제공처가 금융권역에서 최다인 셈이다.

이에 따라 금융당국은 앞으로 보험사의 고객 정보 공유 및 제공 업체 수를 최대한 통제 가능 범위로 줄이고 일일이 고객 동의를 받도록 할 방침이다.

금감원은 최근 삼성생명, 교보생명, 한화생명, 삼성화재, 현대해상, 동부화재 등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에 이달 말까지 과도한 고객 정보를 모두 없애라고 지시했다. 과도한 고객 정보란 결혼 여부 등 신상 및 주변 관련 정보다. 일부 부당하게 수집한 고객 정보와 계약 해지된 고객 정보 등이 포함된다.

금감원이 이처럼 보험사 고객 정보 단속에 나선 것은 보험업계 정보 유출이 자주 일어나기 때문이다.

푸르덴셜생명은 지난해 1월 12일~8월 22일 외부 감사자에게 고객 동의를 받지 않고 51명의 개인신용정보가 담긴 전산화면을 총 66회 제공했다가 최근 적발됐다.

지난해 2월에는 메리츠화재 직원이 고객 16만명의 장기보험 보유계약정보를 이메일과 USB 메모리를 통해 대리점 2곳에 제공하고 대가를 받아 해고되기도 했다. 한화손해보험도 2011년 3월 홈페이지 해킹으로 15만건의 개인고객 정보가 외부로 유출됐다.

아울러 보험 유관기관의 과도한 정보 집적도 일제히 정리된다.

금감원은 최근 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를 점검해 부당한 고객 정보 축적에 따른 시정 명령 이행 여부를 점검한 결과 모두 파기한 것으로 확인했다.

이번 점검은 지난해 11월 말에 과도한 정보 집적으로 기관주의 등 대규모 제재를 받은 손보협회와 생보협회가 제대로 하는지 들여다보는 차원에서 진행됐다.

생보협회는 금융위원회로부터 승인받은 보험정보만 관리해야 하는 규정을 어기고 2007년 7월부터 올해 1월까지 보험계약정보관리시스템(KLICS)에 진단 정보 66종 등 125종의 보험정보를 추가로 집중 관리·활용하다 금감원에 적발됐다.

손보협회는 2010년 10월부터 가계성 정액담보조회시스템을 구축·운영하면서 위험등급, 직업·직종, 모집자 정보 등 10종의 보험계약 정보를 금융위의 승인을 받지 않고 활용하다 발각됐다. 2008년 4월부터는 승인받지 않은 36종의 교통사고 정보를 관리한 사실도 드러났다.

금감원은 이 가운데 생보협회 125개 항목, 손보협회 10개 항목을 즉시 파기하도록 했으며 불필요한 정보를 추가로 없애도록 지시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