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건설사업정보화 시행계획 추진
상태바
국토부, 건설사업정보화 시행계획 추진
  • 김형석 기자
  • 승인 2014.02.06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산성 및 기술역량 강화 목표

[매일일보 김형석 기자] 국토교통부는 건설사업 정보화 정책의 로드맵인 ‘제 4차 건설사업정보화(CALS) 기본계획’에 따라세부시행계획을 수립해 추진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계획은 건설사업의 생산성과 건설업체 기술역량 강화에 목표를 두고 건설정보표준개발, 시스템고도화 및 기술정보 확대 등을 위한 4대 중점과제, 20개 세부시행과제가 추진된다.

먼저 설계 등에 3차원형상정보모델(BIM)의 활용을 위해 BIM표준 및 성과품 검사도구 개발이 추진된다. BIM은 설계변경 최소화 및 시공오류 방지 등에 활용도가 커 미국일본 등 건설 선진국에서 본격 도입·활용 중이다.

국토부는 또 CLAS의 건설사업관리용지보상 및 시설물관리 시스템의 메인화면을 재설계하고 사용자 편의기능 등을 개선해 활용도를 높일 계획이다. 건설공사사후평가시스템의 평가자료 입력 및 통계분석 기능 등도 개발해 공공건설사업의 합리적 추진과 차후 사업에의 활용을 위한 정보화 기반도 강화한다.

건설엔지니어링업체의 기술역량 강화를 위해 ‘건설기술정보시스템(CODIL)’을 지속 운영한다. CODIL은 국내·외 건설 정책, 설계 및 사업관리 등에 관한 정보로 국토부는 사용기능도 개선해 사용자 의견반영을 위한 별도의 컨설팅도 함께 추진한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시스템 전반이 노후화 돼 큰 틀의 개선이 필요한 측면이 있었다”며 “이번 시행계획의 추진을 통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등 시스템 전반을 개선, 건설사업의 생산성과 건설업체 기술역량을 한층 제고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