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날 아침 여수 앞 바다서 기름유출
상태바
설날 아침 여수 앞 바다서 기름유출
  • 강시내 기자
  • 승인 2014.01.31 2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류 타고 신덕마을 앞 바다에 밀려와 오염…인근 마을까지 피해

▲ 31일 오전 전남 여수시 낙포동 낙포각 원유 2부두에서 기름이 유출돼 여수해경이 방제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여수해경 제공>
[매일일보] 설날인 31일 오전 9시30분께 전남 여수시 낙포동 낙포각 원유2부두에서 바다로 유출된 기름이 확산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유출된 기름은 바람을 타고 사고 현장에서 4km가량 떨어진 삼일동 신덕마을 앞 방파제까지 떠밀려와 바다를 오염시키고 있어서 더 큰 피해로 이어지고 있다.

이날 사고는 싱가포르 선적 16만4169t급 유조선이 부두에 접안을 하던 중 육상에 설치된 잔교에 부딪치면서 원유가 바다로 유출된 것으로 알려졌다.

잔교에는 여수산단 내 석유업체와 연결된 송유관 3개가 있었으며 충돌로 모두 파손돼 관 속에 남아 있던 원유가 그대로 바다에 흘러들었다.

해경은 사고가 나자 송유관을 막은 뒤 방제정 등 16척과 헬기 1대를 동원해 긴급 방제 작업에 나섰다.

여수해양항만청과 민간 선박 등 70여척도 현장에 출동해 방제작업을 벌이고 있다.

송유관에서 흘러나온 기름은 600여m 앞 해상까지 산발적으로 흩어졌으며 해경은 오일펜스를 치고 유흡착제를 사용해 기름을 제거하고 있다.

신덕마을 앞 방파제에는 여수시 공무원, 경찰관, 주민, 업체 관계자 등 200여 명이 나와 방제 작업을 벌이고 있으나 오염 범위가 넓어 방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해경은 기름 제거 작업을 벌이는 한편, 목격자와 유조선 관계자 등을 상대로 정확한 사고 원인을 조사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