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문화‧여가시설 갖춘 몰인(Mall-in) 아파트 단지 관심
상태바
쇼핑‧문화‧여가시설 갖춘 몰인(Mall-in) 아파트 단지 관심
  • 권영현 기자
  • 승인 2023.12.08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일토건, 내달 청주 동일하이빌 파크레인 2단지 분양
지하 2층~지상 29층 8개동 800가구 규모
청주에 공급되는 동일하이빌 파크레인 2단지 상가 투시도. 자료=동일토건
청주에 공급되는 동일하이빌 파크레인 2단지 상가 투시도. 자료=동일토건

매일일보 = 권영현 기자  |  부동산 시장에서 몰세권을 넘어 몰인(Mall-in)권 아파트가 관심을 받고 있다.

몰인권 아파트는 대형 쇼핑‧문화‧여가 시설인 몰(Maill)을 품은 아파트를 뜻하는 신조어로 몰 형태의 상가가 아파트 단지나 업무시설 내에 위치한 아파트이다. 몰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거리에 위치한 아파트인 몰세권 아파트에서 한발 더 나아간 개념이다.

몰은 최근 들어 젊은 층을 중심으로 휴식과 재충전에 대한 욕구가 늘고, 일상에서 가장 중요한 의식주 문제를 한 곳에서 해결하려는 방식으로 소비트렌드가 바뀌면서 주목받고 있다.

몰인권 아파트의 대표적인 사례로는 경기 수원과 용인시 일대에 위치한 광교신도시의 ‘써밋 플레이스 광교’와 경기 광명시에 조성된 ‘광명써밋플레이스’가 꼽힌다. 이들 단지 안에는 가로형 쇼핑몰인 ‘아브뉴프랑 광교’와 ‘아브뉴프랑 광명’이 들어서 있어 아파트 입주민과 인근 지역민들이 쇼핑과 문화, 여가를 즐기기 위해 방문하고 있다.

분양 업계 한 관계자는 “최근 젊은 층이 아파트 분양시장의 큰 손으로 부상하면서 쇼핑과 여가생활을 원스톱으로 해결할 수 있는 몰인권 단지가 각광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동일토건은 내달 몰인권 아파트인 ‘청주 동일하이빌 파크랜드 2단지’를 분양할 예정이다.

청주 동일하이빌 파크레인 2단지는 충북 청주시 서원구 개신2지구 도시개발사업을 통해 지하 2층~지상 29층 8개동 800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타입별 가구수는 △84㎡A 196가구 △84㎡C 196가구 △84㎡D 58가구 △114㎡A 250가구 △114㎡B 100가구다. 지난 4월 분양한 1단지를 포함하면 총 1600가구 대단지 아파트다.

단지 내부에는 2만여㎡에 달하는 대규모 스트리트몰이 들어설 예정이다. 스트리트몰은 영 컬쳐와 데일리 라이프, 파크사이드 3가지 콘셉트를 적용한 상가들로 구성했다. 영 컬쳐 존은 충북대와 인접한 구역에 대학생과 교직원을 주요 대상으로 조성된다. 데일리 라이프 존은 아파트 거주민을 대상으로 일상과 밀접한 상업시설 위주, 파크사이드 존은 근린공원 및 인근에 조성된 산책로 등과 연계한 형태로 만들어진다.

동일토건은 이를 위해 글로벌 상업용 부동산 개발 및 서비스 업체이자 ‘캐널시티 하카타’를 개발한 일본의 ‘CCD JAPAN'에 기본설계와 입면디자인, 상업시설 콘셉트 등을 맡겼다.

동일토건 관계자는 “동일하이빌 파크레인에 스트리트형 상업시설이 조성되면 이곳은 충북대 인근의 상업중심지로 발전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충북대 재적 학생 수와 교직원 수만 1만9000명에 달하고 약 2300명이 근무하는 충북 최대 규모 의료기관인 충북대 병원이 도보권에 자리잡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