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빙·웨이브 합병 본격화…국내 OTT 시장 판도 바뀔까
상태바
티빙·웨이브 합병 본격화…국내 OTT 시장 판도 바뀔까
  • 이태민 기자
  • 승인 2023.12.05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J ENM-SK스퀘어, 플랫폼 합병 MOU 체결…내년 출범 목표
비용 절감·신규 가입자 확보…수익성·경쟁력 제고 기대
통합 시 쿠팡 넘고 넷플릭스 추격…단독 콘텐츠 확보 관건
국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1·2위인 티빙과 웨이브의 합병을 추진한다. 위쪽부터 티빙·웨이브 로고. 사진=각 사 제공

매일일보 = 이태민 기자  |  국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1·2위인 티빙과 웨이브의 합병을 추진한다. 이로써 넷플릭스 등 '글로벌 공룡'에 맞설 수 있는 국내 최대 OTT 서비스가 탄생할지 업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CJ ENM의 OTT 플랫폼 티빙과 SK스퀘어의 OTT 플랫폼 웨이브는 5일 상호 합병을 위한 주주사 간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 이들은 실사 작업을 거쳐 내년 1분기 본 계약을 추진할 예정이다. 공정거래위원회 기업결합 심사를 거쳐 내년 초 본계약 체결, 내년 말 합병 법인을 출범하는 것이 목표다. 합병 비율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티빙의 지분 48.85%를 보유한 CJ ENM이 최대 주주, 웨이브 지분 40%를 보유한 SK스퀘어가 2대 주주가 될 전망이다. 세부 내용은 본계약 때 확정된다. 

통합이 마무리되면 월간활성이용자수(MAU) 최대 900만명(중복 가입자 포함)에 달하는 ‘토종 1위 OTT’로 떠오를 전망이다. 현재 티빙은 지난달 기준 월 이용자 510만명, 웨이브는 423만명이다. 현재 토종 OTT 1위인 쿠팡플레이(527만)를 가뿐히 넘어서고, 넷플릭스(1137만명)를 바짝 따라잡는 수치다.

그동안 수면 위로 떠올랐다가 가라앉기를 반복한 합병설이 성사된 배경에는 '각자도생' 방식으로는 글로벌 OTT 업체에 맞서기 어렵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국내 OTT 업체들은 막대한 자본력을 가진 글로벌 기업과 경쟁하기 어렵다고 토로해 왔다. 콘텐츠 제작비와 인건비, 마케팅 비용에 대한 부담이 가중되면서 성장 정체가 심화된 가운데 넷플릭스가 자본력을 앞세워 '킬러 콘텐츠'들을 독점, 시장 주도권을 장악한 탓이다. 양사는 이를 타개할 돌파구로 플랫폼 단일화를 택한 것으로 보인다.

양사 합병 시 비용 절감과 함께 콘텐츠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란 게 업계 중론이다. 관건은 오리지널 콘텐츠 확보 전략이 될 것으로 보인다. 엔데믹 영향으로 OTT 신규 가입자 수가 줄어드는 추세인 데다가 구독 가격 인상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감도 큰 만큼 티빙·웨이브에서만 볼 수 있는 단독 콘텐츠 확보에 집중해야 한다는 분석이다. 웨이브와 지상파 3사간 콘텐츠 독점 계약은 내년 9월 종료된다.

업계 관계자는 "합병 성사 시 '규모의 경제'가 가능해지기 때문에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투자 비중을 늘림으로써 양질의 시나리오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며 "넷플릭스에 맞설 수 있는 규모로 성장할 가능성도 보고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오리지널 콘텐츠 확보가 성공 여부를 결정지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담당업무 : 통신·게임·포털·IT서비스 현장을 출입합니다.
좌우명 : 충심으로 듣고 진심으로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