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지역자율방재단, 전국 우수사례 경진대회 및 활성화 평가 전국 1위
상태바
화성시 지역자율방재단, 전국 우수사례 경진대회 및 활성화 평가 전국 1위
  • 한철희 기자
  • 승인 2023.11.30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성시청 전경 (사진=화성시 제공)
화성시청 전경 (사진=화성시 제공)

매일일보 = 한철희 기자  |  화성시 지역자율방재단이 2023년 행정안전부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전국 최고점을 받는 쾌거를 이뤘다고 밝혔다.

이번 성과는 화성시 지역자율방재단이 지난 10월 열린 1권역(서울·인천·경기·강원) 경진대회에서 보유 장비를 활용한 적극적인 호우 실종자 수색 활동 등의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상을 수상한 데 이은 것이다.

또한, 화성시 지역자율방재단은 행정안전부 주관 2023년 지역자율방재단 활성화 평가에서 전국 1위를 차지했다.

이번 평가는 △주기적인 재난안전 활동 등 평소 재난 관리 활동 참여도 △기상특보 발표 등 재난 우려 시 피해 저감을 위한 노력 △집중호우-태풍-폭염 등 재난 발생 시 피해현장 지원활동 참여도 △주요 활동사례 등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로 진행됐다.

2007년 창단한 화성시 지역자율방재단은 재난-재해에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하고자 주변 여건 및 지형에 밝은 지역주민들로 구성된 공동 협력체다.

단원들은 각종 자연 재난에 피해를 예방하고 지자체와 협력해 복구현장에서 최일선에서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특히, 겨울철 재난 대비를 위해 상습 결빙지역, 한파 대비 쉼터 점검 등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시민의 안전을 위해 힘쓰는 자율방재단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재난 상황이 다양화되고 대형화되고 있는 만큼 민-관-협력체계를 강화해 인명 및 재난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화성=한철희 기자 tophch0204@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