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친이, 개헌 놓고 충돌
상태바
친박-친이, 개헌 놓고 충돌
  • 고수정 기자
  • 승인 2014.01.08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오 '정치개혁' 주장… 서청원 "때가 아니다"

▲ 여권 중진인 7선의 서청원 의원과 5선의 이재오 의원이 8일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개헌 문제를 놓고 정면 충돌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고수정 기자] 개헌 문제가 새누리당 내 친박(친박근혜)계와 친이(친이명박)계의 갈등으로 심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우려는 친박계 좌장 격인 서청원 의원과 친이계 좌장 격인 이재오 의원이 8일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개헌 문제를 놓고 뚜렷한 입장차를 보이며 발생됐다.

‘개헌 전도사’로 불리는 이 의원이 새해 들어 개헌 추진을 본격화하고 나선 가운데,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6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개헌 추진에 부정적 입장을 밝힘에 따라 친박 원로인 서 의원이 개헌 논란확산 진화에 나선 모양새다.

이 의원은 박근혜정부 2년차 화두를 ‘정치개혁’으로 설정하고, 개헌을 적극 주장했다.

이 의원은 “정부 입장에서는 새해 화두가 경제가 맞겠지만 당 입장에서 새해 해야 할 화두는 ‘정치개혁’이라 본다”며 “집권 1년차에 정치개혁을 해야 하는데 지난 1년간 정치개혁을 못했다. 집권 2년차에 정치개혁을 하지 않으면 정권 5년간 정치개혁은 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이어 “개헌이 필요한 이유는 국민에게 예측가능한 정치를 보여주고 여론조사에서도 75%가 개헌을 해야 한다고 답한다”며 “대다수 국민의 의견을 따라가는 게 소통이고 반대로 가는 것이 불통”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특히 “박 대통령이 개헌 논쟁은 블랙홀이 된다고 말했는데 의도는 이해 하지만 개헌논의 주체들의 제어능력에 따라 블랙홀이 안될 수도 있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국민 대다수가 요구하고 여야 의원 100여명 이상이 요구하는 개헌특위를 구성하고 2월 임시국회에서부터 논의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러자 서 의원이 곧바로 반박하고 나섰다.

서 의원은 “지금 우리는 개헌 문제보다는 국민들이 먹고사는 경제 살리는 데 우선 과제를 둬야 한다”고 말했다.

또 “이명박 정부 시절에도 국회의장 산하에 위원회를 구성했지만, 개헌을 추진하지 못했다”며 “이 의원의 얘기가 틀린 것은 아닌데 개헌 논의는 시간과 타이밍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서 의원은 그러면서 “박근혜 정부가 1년간 국정원 댓글 문제 등으로 발목 잡혀서 한 발짝도 앞으로 못 나가고 있다”며 “올해는 당이 화합을 통해 박근혜 정부의 2년차 국정 목표를 달성하는 데 앞장서자는 말씀을 간곡하게 드린다”고 요청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