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건설의 구조조정과 잇딴 해외수주에도 불구하고 법정관리를 신청한 이유는 자산관리공사(캠코)가 대주주인 시절 6차례의 매각 실패 외에도 채권단과 군인공제회의 압박이 큰 이유였다.
쌍용건설은 이미 워크아웃 돌입 전 임원과 직원을 각각 50%, 30% 줄이는 구조조정을 실시하고 직원 임금 삭감, 사무실 축소 등의 노력을 진행했지만 역부족이었다.
특히 군인공제회가 지난달 초 쌍용건설에 빌려준 돈을 받기 위해 법원에 7개 공공공사 현장의 공사대금 계좌에 대한 가압류 신청이 받아들여지면서 사태는 것잡을수 없게 됐다.
이에 쌍용건설은 공사비를 받지 못할 뿐 아니라 협력업체들에 공사대금도 주지 못할 상황에 놓였다.
문제는 건설업계가 불황의 늪에 빠져있는 가운데 쌍용건설의 여파가 업계를 비롯해 우리나라 경제에 큰 타격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먼저 쌍용건설이 협력업체에 지불해야 할 채권 규모는 모두 3000억원가량으로 이 중 상매출채권담보대출(B2B대출) 등 지급해야 할 상거래 채권만 1800억원이다. 협력업체들이 줄도산 위기에 처한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협력업체 관계자가 10만명이 넘고 이율이 낮은 대환대출로 바꿔야 생존이 가능한 업체도 1000곳에 이를 정도로 심각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해외 공사도 큰 어려움에 빠질 수밖에 없다. 당장 해외에서 진행 중인 해외 8개국에서 약 3조원 규모에 달하는 공사 16개도 계약해지는 유예했지만 장기간 끌 수는 없는 상황이다.
해외공사가 계약해지 수순에 들어가면 신뢰도에 치명적인 타격을 미칠 수밖에 없고 이는 타 국내 업체로도 번지게 되면 것 잡을 수 없는 국가 경쟁력 하락의 도화선이 될 수도 있다.
당장의 손실에도 쌍용건설을 회생시켜야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 있다.
사후약방문이 되지 않기 위해서는 쌍용건설 사태에 정부, 채권단, 군인공제회 등의 대승적인 결단력이 필요한 때다.